뷰페이지

구글, 재택근무 임금 삭감 검토… 거주지 차등적용 방침에 반발 기류

구글, 재택근무 임금 삭감 검토… 거주지 차등적용 방침에 반발 기류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8-13 10:19
업데이트 2021-08-13 1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스마트폰의 구글앱. 로이터 연합뉴스
스마트폰의 구글앱. 로이터 연합뉴스
구글이 재택근무자의 임금을 일정 비율 삭감하는 방안을 검토 중으로 알려졌다. 특히 통근거리가 멀수록 임금을 더 많이 삭감할 계획을 두고 반발이 일고 있다.

가디언은 12일(현지시간) 구글이 재택근무를 택한 직원들의 임금을 출퇴근시 임금에 비해 최대 15% 깎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로이터는 예컨대 뉴욕에서 한 시간 거리에 있는 코네티컷주 스탬포드에 사는 직원이 집에서 일하면 15% 임금 삭감을 당하는 반면, 뉴욕에 사는 직원이 재택근무를 할 때엔 감봉이 되지 않는 방식으로 삭감안이 마련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같은 임금 체계는 미국에서 우선 시행될 예정이다.

그러나 재택근무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였으며, 지난해부터 임금삭감 없이 재택근무를 시행해오던 구글이 돌연 방침을 바꾼데 대한 반발이 일고 있다. 더욱이 통근시간이 긴 직원의 임금을 더 삭감하는 근거도 모호하단 평가다. 세인트루이스에 있는 워싱턴대의 제이크 로젠펠드 사회학 교수는 “구글 직원들은 재택근무 시 100% 임금을 받는데 익숙해졌고, 구글이 임금을 지급할 재정적 여력이 없는 것도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