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녀 아닌 성별 ‘X’… 아르헨티나 신분증 표기 허용

남녀 아닌 성별 ‘X’… 아르헨티나 신분증 표기 허용

김정화 기자
입력 2021-07-22 21:56
업데이트 2021-07-23 0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남미 첫 인정… 美도 옵션 추가 계획

아르헨티나가 신분증에 남녀가 아닌 제3의 성별 ‘X’를 표기할 수 있도록 했다.

21일(현지시간) 현지 텔람통신 등에 따르면 아르헨티나 정부는 이날부터 주민등록증과 여권에 남성(M)·여성(F) 외에 ‘X’ 성별 옵션을 추가한다고 관보를 통해 공포했다. 이분법적 성별 구분에서 벗어나는 성 정체성을 지닌 논바이너리나 자신의 성별을 규정하지 않는 이들 등이 X를 택할 수 있다.

알베르토 페르난데스 대통령은 이날 부에노스아이레스 대통령궁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남성과 여성 외에도 다른 성별 정체성을 지닌 사람들이 있다. 이들 역시 존중받아야 한다”며 “사랑을 나누고 행복을 누리는 것에는 수천 가지 방법이 존재한다”고 했다.

공식 신분증에 이처럼 제3의 성을 표기할 수 있게 한 곳은 중남미 국가 중엔 아르헨티나가 처음이다. 앞서 뉴질랜드와 호주, 독일, 네팔 등이 이런 표기를 인정했고, 미국 정부도 최근 여권 성별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바꾸면서 제3의 성별 옵션도 곧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르헨티나는 가톨릭 국가이지만 성소수자 관련 정책에 있어서는 중남미는 물론 전 세계에서도 가장 진보적인 국가 중 하나로 꼽힌다. 2010년 중남미에서 최초로 동성결혼을 합법화했으며, 2012년부터는 성전환자 등이 자신의 정체성에 맞게 성별을 바꿀 수 있도록 하기도 했다. 스페인어로 ‘그’(el)나 ‘그녀’(ella)가 아닌 중성 인칭 대명사 ‘elle’로 자신을 지칭하는 호세 마리아 디베요는 아르헨티나 매체 파히나12에 “논바이너리 신분증이 생긴다니 너무 행복하다.이제 진짜 나를 인정받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2021-07-23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