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에서 한 시간, 마사지숍 들어가 72분, 총 쏘고 태연히 걸어나와

차에서 한 시간, 마사지숍 들어가 72분, 총 쏘고 태연히 걸어나와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3-21 07:06
업데이트 2021-03-21 07: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P AP 동영상 공개, 애틀랜타 총격범 동기 밝힐수 있을지 주목

한인 여성 4명을 포함해 8명의 목숨을 앗아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 총격범의 사건 당일 행적이 점차 드러나고 있다. 지난 16일(이하 현지시간) 백인 남성인 로버트 에런 롱(21)이 첫 번째 총격을 벌인 마사지숍 앞에 차를 주차한 채 한 시간을 보내다 가게 안으로 들어간 뒤 총격을 저지르고 한 시간 12분 만에야 나왔다. 그가 무작정 가게 안에 뛰쳐 들어가 총격을 벌인 것은 아니란 의미다.

일간 워싱턴 포스트(WP)와 AP 통신은 19일 자체 입수한 현장 영상을 토대로 롱의 범행 당일 행적을 추가로 공개했다. 롱은 체로키 카운티 액워스의 마사지숍에서 첫 번째 총격을 벌이고, 차로 30분 걸리는 애틀랜타 시내 스파 두 곳을 돌며 총기를 난사했는데, 이번에 공개된 동영상은 액워스의 마사지숍에서 보인 행적이 담겨 있다. 이곳에서 아시아계 여성 2명을 포함해 4명이 목숨을 잃고 한 명이 다쳤다.

영상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27분 총격범은 검정색 현대자동차 SUV ‘투싼’을 몰고 ‘영스 아시안 마사지’ 건물의 야외 주차장에 도착한 뒤 한 시간 동안 머물렀다. 그러고는 오후 3시 27분 차 밖으로 나와 곧장 건물을 향해 걸어가 문을 열고 입장했다.

총격범의 모습이 화면에 다시 나타난 건 1시간 12분이 지난 뒤였다. 오후 4시 49분 그는 문을 열고 건물에서 나와 주차된 차로 걸어갔으며, 곧바로 차에 올라타 운전대를 잡고 주차장을 빠져나갔다. 건물에 들어갈 때와 나올 오는 순간 총격범의 겉모습에는 크게 달라진 게 없어 보였으며, 발걸음도 서두르는 기색이 없었다.

총격범이 현장을 떠난 지 6분 뒤인 오후 4시 56분 경찰차가 주차장에 도착했으며, 누군가 기둥 뒤에 쓰러진 채로 도움을 청하는 모습이 눈에 띄고, 경찰관이 무장한 채 건물로 다가서며 영상은 끝난다.

지금까지 알려진 데 따르면 911로 총격 신고가 최초로 들어간 시간은 오후 4시 54분으로, 영상에서는 총격범이 이보다 4분 전인 오후 4시 50분 현장을 떠난 것으로 나온다. 문제의 ‘한 시간 12분’ 동안 건물 주위에서는 다른 차들이 주차장에 다녀가고, 인도로 행인이 지나다니는 등 일상과 달라 보이지 않았다. WP는 경찰 당국이 발표한 롱의 사진과 영상 속 남성을 대조해 동일 인물인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롱이 이곳 마사지숍에서 얼마나 시간을 보냈는지는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다. 그가 주장한 대로 ‘성중독’에 따른 범행인지, 아니면 인종증오에 따른 범행인지 판단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다. 경찰은 이 영상과 관련한 언급을 내놓지 않고 있다. 그는 약 한시간 뒤인 오후 5시 47분쯤 애틀랜타 스파 두 곳에서 총기를 난사, 한인 여성 4명을 숨지게 했다.

일간 USA 투데이는 롱이 범행을 벌이기 며칠 전부터 부모 집에서 쫓겨난 상태였으며 코로나19 때문에 직장에서도 해고된 상태였다고 보도했다. 그는 무척 화가 난 상태였다고 덧붙였다. 애틀랜타 경찰 기록에 따르면 두 번째와 세 번째 범행 장소인 스파 두 곳에서 성매매가 벌어진다고 수십년 동안 의심해 주목하고 있었다. 이 얘기는 케이샤 랜스 보텀스 애틀랜타 시장이 성명을 통해 가벼운 절도 사건 외에는 경찰이 우려하던 대목이 없었다고 밝힌 것과 상반되는 얘기라고 신문은 지적했다. 인종증오에 따른 범행이 아니라 성중독에 따른 범행이란 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경찰이 이들 업소의 음습한 구석을 드러내려 할 수 있어 이런 논의에 말려들지 않아야 하겠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