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시아계 향한 증오를 멈춰 달라” 폭행범 잡고 美전역 호소한 배우

“아시아계 향한 증오를 멈춰 달라” 폭행범 잡고 美전역 호소한 배우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2-21 21:02
업데이트 2021-02-22 0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리비아 문
올리비아 문
“감동적이었어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자들이 함께할 때, 그 힘은 강력했죠.”

엑스맨 시리즈로 알려진 미국 배우 올리비아 문(41)은 지난 19일(현지시간) CNN에 출연해 자신이 트위터에 올렸던 아시아계 여성을 향한 폭행 동영상에 대해 “뉴욕 경찰이 내 동영상으로 범인을 잡았다고 어제 아침에 전화를 해 줬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해당 동영상을 확산시켜 준 네티즌들에게 “감사하다”며 “나는 인터넷을 사랑한다”고 했다.

●친구 어머니 폭행당하는 영상 올려 체포 도와

지난 16일 한 중국계 여성(52)이 뉴욕의 한 빵집 앞에 줄을 서 있다가 거구의 남성에게 폭행을 당했다. 남성은 갑자기 욕설을 하고 상자를 집어던진 뒤 여성을 밀쳐 넘어뜨렸다. 해당 여성은 신문 가판대에 머리를 부딪쳐 인근 병원에서 이마를 10바늘이나 꿰매야 했다.

문은 지난 18일 트위터에 범인의 사진과 함께 “내 친구 엄마가 중국계 여성인데, 공격을 당했다”는 글을 올렸고 곧바로 뉴욕 경찰이 SNS로 해당 남성을 수배해 그를 자택에서 체포했다. 다만 범인은 폭행 혐의로 기소됐고, 혐오범죄 혐의는 적용되지 않았다. 어머니가 베트남계인 문은 피해 여성의 딸과 친구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서만 최근 3건… “혐오 범죄 증가 알려야”

미국 언론들이 문의 사례를 앞다퉈 보도하면서 최근 미국 내에서 늘고 있는 아시아계에 대한 혐오범죄에 대한 경각심도 커졌다. 문은 NBC방송에 “아시아계에 대한 증오 범죄가 천문학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미국에서 (이들이) 안전함을 느끼려면 도움이 필요하다”며 “미국 사회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사람들이 듣고 이해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16일에도 해당 사건을 포함해 뉴욕에서만 3건의 아시아계 폭행 사건이 발생했다. 지하철 내에서 아시아계 여성(71)이 갑자기 다가온 남성에게 주먹으로 얼굴을 맞았고 또 다른 여성(68)은 지하철 플랫폼에서 머리 뒤쪽을 가격당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2021-02-22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