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시 “아프고 아프다… 美 바나나공화국인가”

부시 “아프고 아프다… 美 바나나공화국인가”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1-07 20:00
업데이트 2021-01-08 0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전직 대통령·정계 막론하고 성토

치열하게 경쟁해도 대선이 끝나면 상대 당과 후보의 성공을 기원하며 서로 격려하던 아름다운 모습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임기 만료 2주를 채 남기지 않고 완전히 망가졌다. 지난 2013년 5월 23일이하 현지시간) 조지 W 부시 대통령센터 개관식 도중 버락 오바마(왼쪽부터) 대통령과 공화당 조지 W 부시, 빌 클린턴, 역시 공화당인 조지 HW 부시,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이 나란히 서서 축하했다.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은 6일 의회 의사당 난입 아수라장과 관련해 “미국이 바나나 공화국으로 전락했다”고 개탄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치열하게 경쟁해도 대선이 끝나면 상대 당과 후보의 성공을 기원하며 서로 격려하던 아름다운 모습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임기 만료 2주를 채 남기지 않고 완전히 망가졌다. 지난 2013년 5월 23일이하 현지시간) 조지 W 부시 대통령센터 개관식 도중 버락 오바마(왼쪽부터) 대통령과 공화당 조지 W 부시, 빌 클린턴, 역시 공화당인 조지 HW 부시,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이 나란히 서서 축하했다.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은 6일 의회 의사당 난입 아수라장과 관련해 “미국이 바나나 공화국으로 전락했다”고 개탄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민주 “트럼프 탄핵을” 폼페이오 “무법·폭동”
오바마 “트럼프 선동 똑똑히 기억할 것”

親트럼프 상원의원 “폭력은 항상 틀려”
오브라이언 등 백악관 참모들 사의 검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지지자들의 의회 폭력 점거에 전임 미국 대통령을 비롯한 정계도 비판을 쏟아냈다. 민주당부터 공화당까지, 트럼프 대통령 반대파부터 찬성파까지 가릴 것 없이 ‘민주주의를 파괴한 폭력’을 성토했다.

공화당 소속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은 “선거 결과에 대한 논쟁이 민주 공화국이 아닌 바나나 공화국에서처럼 벌어지고 있다”면서 “이런 종류의 내란 사태는 우리나라의 평판을 손상시킬 수 있다”고 일갈했다. ‘바나나 공화국’은 부패나 소요사태로 정국이 불안한 국가를 경멸적으로 부르는 말이다.

부시 전 대통령은 이어 “허황되고 거짓된 희망으로 불타는 이들이 (폭력 사태를) 벌였다”며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오는 20일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에 참석, 민주당 바이든 당선인의 정통성 확보에 힘을 실어 줄 것임을 시사했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은 “미 의회, 헌법, 국가 전체에 대한 전례 없는 공격 행위”라면서 “4년간의 독성 있는 정치와 의도적 허위 정보가 의사당 점거를 유도했다”고 했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패배한 대선 결과를 뒤집으려는 트럼프, 열성 지지자들, 의회의 많은 이가 폭력에 불을 붙였다”면서 “역사는 오늘 현직 대통령이 선동해 의사당에서 벌어진 폭력을 미국의 불명예와 수치심의 순간으로 똑똑히 기억할 것”이라고 했다.

미국 민주당 의원들은 대통령 직무수행 불능을 규정한 수정헌법 25조를 발동, 트럼프 대통령을 탄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테두 리우 하원의원은 트위터에서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데이비드 시실린 하원의원도 “너무 충격적인 일을 초래한 대통령을 당장 내일 탄핵하고 유죄를 선고해야 한다”고 했다.

공화당 내 ‘친트럼프’ 진영 인사들도 규탄 대열에 합류했다. 이날 합동회의 초반까지 애리조나주 선거 결과 인증에 반대 의사를 표명하며 트럼프 대통령 편에 섰던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은 시위대를 피해 대피한 뒤 트위터에 “헌법은 평화시위를 보장하지만, 좌파 또는 우파의 폭력은 항상 틀렸다. 의사당 난입은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이 “무법과 폭동은 어디에서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윌리엄 바 전 법무장관이 “경멸스러운 폭동”이라고 비판하는 등 전현직 트럼프 행정부 관료들도 폭력 시위대 비판 대열에 섰다.

백악관은 핵심 참모들이 떠날 채비를 하는 등 ‘난파선’ 분위기다. 대통령 부인 멜라니아의 비서실장인 스테퍼니 그리셤 전 백악관 대변인은 폭력 점거 직후 사퇴 의사를 밝혔다. 2015년 대선 캠프에서부터 트럼프 대통령을 보좌한 최측근인 그리셤 비서실장은 이날 트위터에 “백악관에서 나라를 위해 봉사하는 것은 영광이었다. 이제 그만둔다”고 했다. CNN은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매슈 포틴저 부보좌관, 크리스 리델 부비서실장 등 3명도 사임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21-01-08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