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정보 총책임자 ‘北 영변 원자로 재가동’ 확인

美정보 총책임자 ‘北 영변 원자로 재가동’ 확인

입력 2014-01-30 00:00
업데이트 2014-01-30 16: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클래퍼 DNI 국장 “이동식 ICBM 발사실험 위한 배치 초기단계”

미국 정보기관의 총책임자인 제임스 클래퍼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29일(현지시간) 북한이 영변 핵단지에 있는 우라늄 농축 시설의 규모를 확충하고 있고 플루토늄 원자로도 재가동에 들어갔다고 확인했다.

또 북한이 아직 발사 실험을 하지는 않았지만, 이동식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발사 실험을 위한) 배치(fielding) 초기 단계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날 상원 정보위원회에 대한 서면 증언에서 이같이 밝히고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을 계속 진전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클래퍼 국장의 증언은 북한이 영변의 5㎿급 가스 흑연 원자로와 실험용 경수로(ELWR) 가동을 위한 연료생산에 들어갔다는 미국 내 싱크탱크의 분석 등과 일치하는 것이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SAIS) 산하 한미연구소가 운영하는 북한전문 웹사이트인 ‘38노스’는 최근 상업용 위성사진 등을 분석해 “5MW 원자로용으로 추정되는 연료제조 공장이 리노베이션을 거쳐 2010년 이후 가동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우리 정보 당국도 북한이 2007년 폐쇄했던 원자로를 재가동했다는 점을 확인했다.

한편, 클래퍼 국장은 이날 시리아의 알카에다 연계 반군인 ‘알누스라 전선’이 미국 공격을 노리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알누스라 전선이 미국 공격을 노린다는 증거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들이 유럽과 중동, 심지어 미국에서도 핵심 전투단을 육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클래퍼 국장은 알누스라 전선을 포함한 시리아 내 알카에다 연계 무장단체들이 소속 단원들을 체계적으로 훈련시켜 그들의 나라로 돌려보내기 위한 훈련소 운영을 시작했으며 이는 미국 안보의 새로운 위협이라고 말했다.

그는 “시리아가 극단주의자들을 끌어모으는 거대한 자석이 됐다”고 밝혔다.

클래퍼 국장은 시리아 무장세력이 각지에 넓게 퍼져 있는 알카에다 세력과 미국을 공격하려는 다른 극단주의 세력에 합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 공격을 감행할만한 단체로는 여전히 예멘의 알카에다 세력이 유력하지만, 시리아의 무장세력도 빠르게 세가 확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클래퍼 국장은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무차별적 감청 행위를 폭로한 뒤 러시아에 망명 중인 에드워드 스노든과 관련, “스노든은 자신이 이겼으며 임무를 완수했다고 말했다”면서 “그렇다면, 스노든과 공범들(기밀문서를 입수한 언론인들)은 미국 안보에 더 큰 위협을 막기 위해 훔쳤지만 아직 공개하지 않은 문서들을 돌려달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