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작가·PD가 국가 안보 담당…78년생 대통령의 코미디 정치

작가·PD가 국가 안보 담당…78년생 대통령의 코미디 정치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1-12-27 00:11
업데이트 2021-12-27 00: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크라이나 러시아 침공 우려…전쟁 분위기
코미디언 출신 젤렌스키 정부엔 방송가들만
시민들, 자발적으로 ‘민방위 전투훈련’ 참여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EPA 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EPA 연합뉴스
“외교관이 없는 외교부, 장군이 없는 군지휘부가 언제 붕괴할지 아무도 모른다. 정부에 전문가 없이, 영상 제작자들만 가득 들어차 있어서는 안 된다. 지금은 전시(戰時) 상황이다. 마치 한편의 코미디 호러 드라마같다.”

대통령 비서실장은 영화 제작자 출신, 국가안보보좌관과 국가정보국장은 코미디스튜디오 감독 출신, 수석보좌관은 로맨틱 코미디 전문 극작가 출신으로 구성된 정부가 있다. 국경에서 러시아군이 호시탐탐 침공 기회를 엿보고 있고, 사실상 전쟁 위기인 우크라이나는 코미디언 출신 1978년생 대통령을 필두로 코미디 스튜디오 출신 인사 36명이 정부 요직을 맡았다.

러시아군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방어전략을 짜야할 군 지휘부에 정보통도 군사통도 전혀 없는 상황. 시민들은 자발적으로 ‘민방위 전투 훈련’에 참여하고 있다. NYT는 “우크라이나는 텔레비전·코미디 영화 속에서 정부 각료를 뽑아낸 최초의 사례가 될 것 같다”고 지적했다.

25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전투 훈련 프로그램에 민간인 수천 명이 자발적으로 등록해 훈련을 받고 있다. 전술·전략 등 이론 수업은 물론이고, 모의 대전차 지뢰 매설, 응급처치 실습 등 실전 훈련이 포함된 프로그램이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동부 돈바스 지역을 방문, 반군과 최근 잦은 충돌을 빚고 있는 군의 참호를 돌아보고 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 공보실 제공 AP 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동부 돈바스 지역을 방문, 반군과 최근 잦은 충돌을 빚고 있는 군의 참호를 돌아보고 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 공보실 제공 AP 연합뉴스
인구 4000만명인 우크라이나에서 총기 소유 자격 보유자는 130만 명. 무기를 가진 민병대가 많아질 수록 각종 범죄나 내전 가능성도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적지 않다. 전문성 측면에서도 회의적이다.

평소 식당 종업원으로 일하다 훈련에 참여한 한 여성 민방위대원의 훈련 장면은 코미디와 다름 없었다. 의무병 역할을 맡은 이 여성은 “준비가 돼 있는 사람은 당황하지 않는다”면서 훈련 중 부상한 것으로 가장한 대원에게 달려가 등 쪽에서 출혈을 의미하는 붉은색 테이프를 발견하고 지혈한 뒤, 부상자에게 “이제 괜찮으냐”고 물었지만, 부상자는 “총은 가슴에 맞았는데…”라고 답했다.

외신들은 코미디언 출신인 젤렌스키 대통령이 집권 이래 정부와 대통령궁 측근들을 자신의 옛 동료와 일가친척들로 채우는 측근정치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치 경력이 전혀 없는 인물이었지만 기존 정치에 대한 염증을 원동력으로 당선된 젤렌스키 대통령은 “참신하고 청렴하다”라는 대중의 기대를 보기좋게 무너뜨리고 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