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성애 차별’ 인디애나주 사실상 백기…”금주 중 수정”

‘동성애 차별’ 인디애나주 사실상 백기…”금주 중 수정”

입력 2015-04-01 11:39
업데이트 2018-05-14 17: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교적 신념에 따라 동성애자를 차별할 수 있게 한 ‘종교자유보호법’을 제정해 미국 사회의 거센 비난을 자초한 인디애나 주가 사실상 백기를 들었다.

공화당 소속의 마이크 펜스 인디애나 주지사는 31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이번 주 내 수정된 종교자유보호법안이 주 의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주 의원들에게 요청하겠다”고 발표했다.

펜스 주지사와 법안 발의에 앞장선 공화당 소속 주 의원들은 법 취지가 개인의 종교 자유를 보장하려는 것일 뿐 동성애자를 차별하는 것은 아니라는 선명한 문구를 원래 법안에 새로 넣을 예정이다.

펜스 주지사는 “이 법은 비즈니스 업주에게 동성애자를 차별하도록 허용하지 않을뿐더러 차별에 관한 내용도 담지 않았다”면서도 “오해의 소지를 줄이고자 법안을 고치겠다”고 밝혔다.

지난 27일 이 법에 서명한 펜스 주지사는 사태가 일파만파로 커지자 이틀 후 ABC 방송의 ‘디스 위크’에 출연해 종교자유보호법에 대한 비판은 인터넷에서 주로 떠도는 얘기라고 치부했다가 더 큰 역풍을 맞았다.

세계 시가 총액 1위 기업 애플의 최고경영자(CEO)인 팀 쿡을 비롯한 각계 유명 인사들이 앞다퉈 이 법을 비판하고, 유력 정보기술(IT) 기업의 투자 중단·이전 발표가 줄을 잇자 펜스 주지사는 한발 물러섰다.

또 인디애나 주 대표 기업 CEO 9명이 30일 펜스 주지사와 주 상·하원의장에게 종교자유보호법이 성적 차별을 조장하는 법이 아니라는 내용을 명확하게 밝히라는 서한을 보내자 마침내 인디애나 주는 법안 수정을 공식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지역에서 최대 발간 부수를 발행하는 일간지인 인디애나폴리스 스타가 이날 1면에 ‘당장 법을 손질하라’는 제하의 비판 기사를 게재한 것도 펜스 주지사를 압박했다.

오는 7월 1일부터 발효될 종교자유보호법에 따라 인디애나 주 소매점 업주들은 ‘종교 자유’를 내세워 동성애자 고객의 요구를 거절하더라도 처벌받지 않게 됐지만, 정작 이들은 ‘우리는 (성적 취향에 관계없이) 모든 손님을 환영한다’며 차별 조장에 가세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혀 주 정부와 주 의회를 궁지로 몰았다.

종교의 자유와 차별 금지가 맞선 이번 사태에서 여론이 차별 금지 쪽의 손을 들어주면서 비슷한 법이 주 의회를 통과한 아칸소 주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