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C, 1분기 최대 실적… 엔저 바람 타고 ‘고공비행’

LCC, 1분기 최대 실적… 엔저 바람 타고 ‘고공비행’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24-05-13 00:41
업데이트 2024-05-13 0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저비용항공사 6분기째 ‘흑자’

제주항공 매출 5392억 ‘1위 우뚝’
진에어 영업익 985억 ‘선두 질주’
日여객 규모 팬데믹 직전보다 커

이미지 확대
엔저 효과로 저비용항공사(LCC)들이 1분기 최대 실적을 냈다. 올해 1분기 일본 여객 규모가 코로나19 팬데믹 직전인 2019년 1분기보다 컸다. 원달러 환율의 고공행진으로 경영환경이 우호적이지는 않지만 2022년 4분기부터 6분기 연속 흑자 행진을 달렸다.

1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제주항공이 5392억원(영업이익 751억원)으로 LCC 업계 매출 선두를 달렸다.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이다. 영업이익 면에선 진에어가 985억원(매출 4303억원)으로 1위다. LCC 가운데 가장 먼저 흑자전환했던 양사는 6분기 연속 호실적을 보이고 있다.

티웨이항공도 1분기 매출 4230억원, 영업이익 753억원을 기록했다. 3사 가운데 유일하게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하락했지만 매출은 역대 최대치를 갈아 치웠다. 2023년 1분기 적자에서 탈출한 티웨이항공은 5분기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 갔다.

원달러 환율의 고공행진으로 유류비가 올랐고, 인건비와 공항비도 상승해 필수 비용 지출이 늘어나는 등 경영환경은 좋지 않았다. 이에 따라 지난해 1분기 각각 16.7%(제주항공), 24.1%(진에어), 23.0%(티웨이항공)였던 영업이익률은 13.9%, 22.9%, 17.8%로 모두 하락했다.

하지만 이런 어려움을 뒤집을 수 있을 정도로 엔저 효과가 컸다. 국토교통부 항공통계시스템에 따르면 1분기 기준 일본 노선 여객수는 620만 5279명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 1분기 대비 6.0% 증가했다. 이는 일본과 동남아 등 단거리 노선이 주력인 LCC의 매출 증대로 이어졌다. 1분기 제주항공은 222만 1127명, 진에어 164만 779명, 티웨이항공 165만 5808명의 여객 실적을 기록했는데 이는 최근 5년 한 분기 최다 기록이다.

하지만 하반기 일본이 디플레이션(물가의 장기간 하락) 탈출을 선언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항공 운임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등 업계의 하방 요인이 도사리고 있다. 2020년을 100이라고 했을 때 국제항공료 소비자물가지수는 올해 1분기 121.37로 올랐다.

이에 LCC들은 중국 노선을 확대하는 등 탄력적 운영으로 호실적을 이어 갈 전략을 짰다. 중국의 단체 관광 허용과 중국행 수요의 증가에 따라 지난 2월 중국 노선 이용 여객이 101만 8447명으로 전년 동월(10만 5224명) 대비 10배 가까이 늘었다. 제주항공과 진에어는 아시아 권역에서 노선을 확대하고, 티웨이항공은 오는 16일부터 크로아티아 자그레브에 신규 취항한다.
장형우 기자
2024-05-13 18면
많이 본 뉴스
최저임금 차등 적용, 당신의 생각은?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위한 심의가 5월 21일 시작된 가운데 경영계와 노동계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최대 화두는 ‘업종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입니다. 경영계는 일부 업종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요구한 반면, 노동계는 차별을 조장하는 행위라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