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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경쟁률 뚫은 아기유니콘 핸드허그의 각오

최고 경쟁률 뚫은 아기유니콘 핸드허그의 각오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2-11-03 10:34
업데이트 2022-11-03 1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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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 선정 8.4대 1…혁신적 사업모델로 100억원 투자유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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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허그의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젤리크루가 설치된 스마트폰 화면. 해드허그 제공
핸드허그의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젤리크루가 설치된 스마트폰 화면. 해드허그 제공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젤리크루를 운영 중인 핸드허그가 중소벤처기업부의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 지원 대상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아기유니콘 육성사업은 유망 스타트업 가운데 기업가치가 1000억원 이상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정책이다.

이번에 선정된 핸드허그는 크리에이터들이 셀러로 참여하는 커머스 플랫폼 젤리크루를 기반으로, 이들이 만들어내는 콘텐츠를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화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현재 크리에이터 400여팀과 협업하며 온라인뿐만 아니라 코엑스 등 전국에 오프라인 매장 7개를 운영하고 있다. 온·오프라인 옴니채널 전략을 통해 누적 크리에이터 정산액이 60억원에 이른다.

앞서 핸드허그는 지난 5월 한화생명보험, 신한캐피탈 등 국내 주요 기관으로부터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 유치에 성공한 배경에는 혁신적인 사업 모델을 검증한 회사 임직원들의 역량과 전년 대비 3배 가까이 성장한 매출 증가세가 작용했다고 회사 측이 설명했다.

이번 아기유니콘 육성사업에는 41개사 선정되면서 역대 최고인 8.4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선정된 기업은 지속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신시장 개척자금(최대 3억원), 특별보증(최대 50억원), 정책자금(최대 100억원)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박준홍 핸드허그 대표는 “아기유니콘에서 그치지 않고 성과를 지속해 유니콘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라면서 “크리에이터들의 상품이 단순히 굿즈로 소비되는 것을 넘어서 대중적인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독자적인 솔루션을 제공해 크리에이터 경제를 주도하는 기업으로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까지 아기유니콘으로 선정돼 지원을 받은 100개사(2020년 40개사, 2021년 상반기60개사 선정)는 선정 후 1년 만에 고용이 평균 약 2배 증가했고, 매출 또한 평균 2.5배 늘어난 것으로 중기부가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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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허그의 오프라인 매장 무역센터점의 모습. 핸드허그 제공
핸드허그의 오프라인 매장 무역센터점의 모습. 핸드허그 제공
이기철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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