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격 검침·ICT 통합관리… 에너지 자립률 100%

원격 검침·ICT 통합관리… 에너지 자립률 100%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1-11-30 17:22
업데이트 2021-12-01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마트 ZEB 대상] 대우건설, 용계역 푸르지오 아츠베르

이미지 확대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친환경 그린 시스템으로 주거 만족도를 높인 대구 동구 용계역 푸르지오 아츠베르 조감도.  대우건설 제공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친환경 그린 시스템으로 주거 만족도를 높인 대구 동구 용계역 푸르지오 아츠베르 조감도.
대우건설 제공
대우건설이 제12회 대한민국 그린건설대상에서 세계적인 화두인 탄소중립의 핵심 역할을 하는 ‘스마트 제로 에너지 빌딩(ZEB)’ 대상을 거머쥐었다.

회사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환경피해를 줄이고자 에너지 사용량 및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심사위원들의 마음을 잡았다. 1985년 국내 최초로 열병합발전소도 건설했다.

특히 대우건설은 건축물 외피의 에너지 손실 저감을 위한 단열 및 성능을 극대화하고, 신재생에너지 기술을 접목해 생산된 에너지를 건물에 공급하는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데이터에 기반한 주거 내 에너지 이용 효율화를 추진하는 것도 호평을 받았다.
이미지 확대
김형 대표
김형 대표
대우건설은 에너지 절약 주거 상품인 ‘그린 프리미엄’을 개발하고 다양한 에너지 절약 시스템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에 보조를 맞추고 있다. 그린 프리미엄 아파트는 한 번 만에 에너지 사용기기 설정이 가능하다. 또 원격 검침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전기 난방 등의 실사용량을 분석, 주민들이 에너지 절약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스마트홈/단지 에너지 통합 관리시스템’은 사물인터넷(IoT) 기술 및 빅데이터를 활용해 주거민의 생활패턴을 분석해 에너지 효율성을 높였다. 이를 기반으로 에너지 자립률 100%의 제로 에너지 하우스 건설을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대우건설은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주거 문화 공간으로 지속 가능한 도시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1994년 업계 최초로 ‘그린 홈, 클린 아파트’의 친환경 개념을 도입하고 2003년 친환경 주거 철학을 집약한 ‘푸르지오’ 브랜드를 론칭했다. 자연과 도시의 균형을 생각하는 친환경 경험을 사무공간으로 가져와 친환경 오피스 건축 시장에서도 명성을 쌓고 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2021-12-01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