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프라·자금·네트워크 3박자… 꿈꾸는 스타트업 생태계

인프라·자금·네트워크 3박자… 꿈꾸는 스타트업 생태계

나상현 기자
입력 2021-11-30 17:22
업데이트 2021-12-01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런티어 대상] 포스코건설, 벤처밸리 체인지업 그라운드

이미지 확대
포스코건설이 ‘제12회 대한민국 그린건설대상’에서 벤처 생태계 조성에 힘쓴 공로로 ‘프런티어 대상’을 수상했다.

포스코건설이 포항공과대(포스텍) 포항 본원 캠퍼스에 설립한 벤처밸리 ‘체인지업 그라운드’는 벤처기업과 스타트업들이 다양한 사업과 연구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지하 1층부터 지상 7층으로 구성돼 있으며 축구장 4개 크기인 연면적 2만 8000㎡ 규모다. 현재까지 기계·소재, 전기·전자·반도체, 정보통신·소프트웨어, 바이오·의료, 화학·에너지·자원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 76개사가 입주해 있다. 앞으로 유니콘 기업을 꿈꾸는 약 90개 기업의 500여명이 입주할 예정이다. 특히 체인지업 그라운드는 스타트업에 가장 중요한 인프라·자금·네트워크 3박자가 모두 갖춰져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이미지 확대
한성희 대표
한성희 대표
다른 벤처 인큐베이팅 인프라에서 찾기 어려운 3·4세대 방사광 가속기를 비롯해 신소재 개발, 빅데이터 처리, 인공지능 플랫폼 등 기술적 인프라도 구비하고 있다. 포스코는 체인지업 그라운드를 통해 ‘벤처 볼모지’였던 경북에도 국내 최고의 벤처 생태계가 조성되길 기대하고 있다.

체인지업 그라운드가 첨단 소재와 친환경 기술로 건축됐다는 점도 심사에 주요하게 작용했다. 포스코가 개발한 포스맥 패널과 커튼월로 외부를 마감해 다른 일반 건물과 비교해 독특한 느낌을 주고, 입주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주변 산책길과 옥상 조경을 충실히 구성했다.

또한 공사 진행 중에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비산 먼지와 소음 저감에 중점을 두기도 했다. 우선 포스텍과 협조해 인접 도로에 살수차를 운행하고, 외부 철골에 방진망을 설치해 비산 먼지를 차단했다. 나아가 외부 방음벽을 추가적으로 2m 이상 설치해 소음 전달을 최소화했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2021-12-01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