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륙하는 대한항공 A380
대한항공 제공
이용 고객은 이달 15일부터 대기할 필요 없이 탑승권을 스캔하는 것만으로 라운지를 입장할 수 있다. 스캔을 통해 좌석 등급, 우수 회원 여부, 마일리지 등 회원 정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기존에는 고객이 탑승권을 제시하면 직원이 개별 시스템을 이용해 회원 정보를 조회한 뒤에만 입장이 가능했다.
대한항공은 아마존 웹서비스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적용해 라운지 이용 수요도 예측한다. 예약 정보, 요일, 성수기 여부 등 라운지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종합 분석해 고객 혼잡에 대비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5개 공항에 이번 시스템을 먼저 도입한다. 현재 코로나19 영향으로 운영이 중단된 일본, 하와이 등 해외 공항 라운지에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안전한 항공 여행을 위해 통합 방역 프로그램인 ‘케어 퍼스트’도 시행하고 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