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서 SK 지우기 나선 LG… ‘5조원’ 투자해 배터리 공장 2개 더 짓는다

미국서 SK 지우기 나선 LG… ‘5조원’ 투자해 배터리 공장 2개 더 짓는다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3-12 11:20
업데이트 2021-03-12 1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LG에너지솔루션, 미국 EV배터리 영토 확장
2025년까지 공장 2곳, 합작공장 2곳 건립
테슬라가 쓰는 원통형 배터리 시장도 진출

이미지 확대
LG에너지솔루션 美미시간 공장
LG에너지솔루션 美미시간 공장
LG에너지솔루션이 2025년까지 미국에 공장 2곳을 추가로 짓는다. 투자 규모는 5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서 진행된 SK이노베이션과의 영업비밀 침해 소송에서 승소한 이후 본격적으로 미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 영토 확장에 나선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25년까지 미국에서 독자적으로 2곳 이상의 배터리 생산 공장을 지어 5조원 이상을 투자한다고 12일 밝혔다. 제네럴모터스(GM)과의 합작법인 2공장 투자도 상반기 내에 결정하기로 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에만 독자적으로 70GWh 이상의 배터리 생산 능력을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투자가 이뤄지면 기존 미시간 공장(5GWh)에 더해 미국 내에서 총 75GWh에 달하는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된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에 최근 급성장하는 전기차용 원통형 배터리 공장을 짓기로 했다. 현재 LG에너지솔루션의 원통형 배터리 공장은 한국과 중국에만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와 에너지저장장치(ESS)용 파우치 배터리에 원통형 배터리까지 추가해 미국 내에서 차별화한 포트폴리오를 제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미국에서 상반기까지 최소 2곳 이상의 후보지를 선정한 뒤 본격적인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다. 후보지는 조만간 물색에 나설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투자자금 조달과 관련해 “전기차 시장 성장세에 대응하기 위해 매년 신규 공장 건설에 4조원 이상 투자해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오는 2025년까지 5조원, 즉 1년에 1조원 정도가 미국에 투자되는 것으로, 자금 확보에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LG의 대규모 투자… 美 대통령 거부권 차단 포석?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시장에 대규모 투자에 나선 이유는 ITC의 SK이노베이션 패소 결정에 대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염두에 둔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SK이노베이션 측은 ITC가 내린 10년 간 미국 내 수입금지 조치가 발효되면 ‘실업 대란’이 일어나 미국 노동 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기를 바라고 있다. 이에 LG에너지솔루션 측이 ITC의 결정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이 미국 시장에서 10년간 배터리를 생산하지 못해도 미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다는 것을 미국 정부에 보여주기 위해 5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밝혔다는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투자로 70GWh 생산 능력을 추가로 확보하면 앞으로 직접 고용 인원은 4000여명, 공장 건설 기간 중 투입 인력 6000여명 등 1만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렇게 되면 미국 직접 고용 인원은 기존 미시간 공장 1400명, 오하이주 GM 합작공장 1100명을 합치면 6500여명에 달하게 된다. SK이노베이션의 빈자리를 LG에너지솔루션이 충분히 대체할 수 있다는 얘기다.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시장에서 사실상 SK이노베이션의 흔적을 지워버리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에서 건설할 신규 공장은 100% 신재생 에너지로만 운영하는 그린 팩토리로 만들 계획이다. 미시간 배터리 공장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그린 팩토리로 전환했다.

GM과의 합작공장 추가 투자는 상반기 중 구체적인 규모와 부지를 확정할 예정이다. 현재 GM과 오하이오주에 35GWh 규모로 1공장인 ‘얼티엄 셀즈’ 건설 중이고, 2공장도 1공장과 비슷한 규모로 지어진다. 2공장 부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나 테네시주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LG에너지솔루션이 GM과 합작법인 1·2공장을 모두 갖추면 2025년까지 독자 공장 생산능력 75GWh에 더해 미국에서만 총 140GWh 이상의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된다.

김종현 사장은 “미국의 그린뉴딜 정책은 전기차 시장은 물론 ESS 시장의 성장을 한층 가속화할 것”이라면서 “배터리 생산 능력을 선제 확보하고 안정적인 공급망 체계를 구축해 미국 전기차·ESS 시장에서 최고의 파트너로서 그린뉴딜 정책 성공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