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재’에 휘청이는 한진… 경영 위기 속 또 경영권 분쟁

‘3재’에 휘청이는 한진… 경영 위기 속 또 경영권 분쟁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06-01 01:36
수정 2020-06-01 0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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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자 연합, 한진칼 주총결의 취소 소송

“반도 지분 3.2% 의결권 행사못해 부당”
반도건설, 한진칼 주식 2.1% 대량 매집

5000억~6000억 송현동 부지 매각 ‘삐걱’
서울시 2000억 안팎 매입 공원조성 추진
민간 매각 못 해… 조 회장 “헐값엔 안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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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그룹이 3재(災)에 휘청거리고 있다.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끊겨 최악의 경영 위기에 빠진 상황에서 경영권 분쟁에 다시 불이 붙었고, 자구책으로 내놓은 서울 종로구 송현동 부지 매각마저 뜻대로 되지 않고 있다.

31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 반도건설로 구성된 ‘3자 연합’은 한진칼의 주주총회 결의를 취소해 달라는 내용의 소송을 지난 26일 서울중앙지법에 제기했다. 주주총회 사흘 전 법원의 가처분 기각 결정으로 반도건설의 지분 3.2%가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한 것은 부당하다는 취지다. 당시 대한항공 자가보험과 대한항공사우회가 보유한 지분 3.79%가 인정을 받으면서 조원태 회장 측은 경영권을 방어할 수 있었다. 3자 연합이 소송을 제기한 날 반도건설은 한진칼 주식 2.1%를 대량 매집하며 임시 주총을 앞두고 반격 태세를 갖췄다. 이에 대해 한진그룹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전 임직원이 임금을 반납하며 희생하고 있는데 3자 연합은 회사 생존에는 관심이 없고 오로지 경영권 탈취에만 혈안이 돼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의 송현동 부지 문화공원 조성 계획도 한진그룹에 골칫거리로 떠올랐다. 대한항공은 내년 말까지 2조원의 자본을 확보하기 위한 자구 방안으로 송현동 공터 부지(3만 37000여㎡) 매각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매매가는 5000억~6000억원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서울시가 이 땅을 2000억원 안팎에 사들일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에 불이 붙었다. 서울시 측은 “공정한 감정평가를 통해 적정 가격에 매입할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서울시가 큰 수익이 나지 않는 ‘공원’으로 지정한 것은 매입가를 낮추려는 의도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또 서울시가 매입 의사를 밝혔기 때문에 민간에 매각하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결국 급전을 마련하기 위해 매각을 서둘러야 하는 대한항공만 속이 타고 있다. 이에 조 회장은 “(제값에) 안 팔리면 가지고 있겠다”며 헐값에 팔지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 한편 대한항공은 6월부터 미주와 동남아 등 13개 노선의 운항을 재개한다. 이로써 가동되는 국제선은 총 110개 가운데 25개 노선이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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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국민의힘, 동대문구1)이 청량리 종합시장의 노후 화재 안전시설 보강공사가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청량리 종합시장은 최근 노후화된 소방관련 시설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상황으로 지난 7월 말 이병윤 교통위원장이 청량리 종합시장 상인회와 함께 현장점검을 시행하고 애로점을 청취한 바 있다. 이 위원장은 현장점검 이후 동대문구, 서울시 측에 시장 점포의 화재 예방을 위한 프리액션밸브 교체 등의 소방관련 시설의 보수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며 신속한 대책 마련을 요청하였고 그 결과 “2025년 전통시장 안전취약시설물 긴급보수 지원사업”으로 예산 반영을 성사시켜 보수공사가 완료됐다. 이 위원장은 “전통시장의 소방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상인회와 집행부가 함께 이룬 성과로 보수공사가 마무리되었음을 환영한다”라며 “청량리역과 제기동역 사이에는 청량리전통시장, 청과물 시장 등 전통시장이 밀집되어 있어 특히 주기적인 안전점검과 제도적 보완이 필요함을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앞으로도 동대문구 전통시장의 안전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시의회 차원에서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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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6-01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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