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글로벌 M&A 광폭행보

제일기획, 글로벌 M&A 광폭행보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8-05-02 23:00
수정 2018-05-03 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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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유럽 광고대행사 ‘센트레이드’ 인수

빅데이터 맞춤 마케팅… 디지털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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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기획이 미래사업 기반 확보를 위한 인수·합병(M&A)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제일기획은 최근 동유럽 종합 광고대행사인 ‘센트레이드’(로고)를 인수했다고 2일 밝혔다.

센트레이드는 1993년 루마니아에 설립된 광고대행사로,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헝가리 등 동유럽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 회사의 강점은 고객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마케팅이다. 이를 바탕으로 동유럽 삼성닷컴 사이트 운영과 함께 P&G, 라이파이젠 은행 등 현지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센트레이드의 지난해 실적 중 디지털 사업 비중이 54%에 이른다. 최근 2년간 디지털 비즈니스 매출총이익의 연평균 성장률은 80%를 웃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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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정근 제일기획 사장
유정근 제일기획 사장
유정근 제일기획 사장은 “제일기획이 전통 에이전시에서 디지털 전문 회사로 탈바꿈해 가고 있다”면서 “이번 인수로 회사의 디지털 경쟁력이 한 차원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센트레이드의 올 1분기 매출총이익은 2353억원, 영업이익은 26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10.3%, 11.6% 늘었다.

제일기획은 앞으로도 데이터, 디지털 마케팅, 이커머스 분야의 전문 광고대행사 인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미국, 영국 등 선진 시장에서는 사업 다각화를 위해, 서남아·중남미 등 성장세가 빠른 신흥 시장에서는 시장 선점을 위한 M&A 전략이다. 앞서 지난해 자회사 ‘아이리스’(Iris)를 통해 캐나다의 B2B(기업 간 거래) 마케팅 컨설팅사 ‘PSL’, 영국의 온라인 검색 광고회사 ‘아톰42’(Atom42)를 인수하기도 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8-05-03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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