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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수익률 등 펀드판매사 평가, NH투자 ‘최우수’ 우리銀 ‘최하위’

상담·수익률 등 펀드판매사 평가, NH투자 ‘최우수’ 우리銀 ‘최하위’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18-01-04 22:30
업데이트 2018-01-04 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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펀드 상담과 수익률 및 사후 관리 등이 가장 뛰어난 금융사로 NH투자증권이 선정됐다. 우리은행은 가장 미흡한 회사로 지목됐다.

비영리 공익재단인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은 4일 ‘2017년 펀드판매사 평가 종합순위’를 발표하고, NH투자증권이 재작년에 이어 2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삼성생명(2위)과 하이투자증권(3위), 삼성증권(4위), 신영증권(5위)까지 5개사가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재단이 매년 진행하는 펀드판매사 평가는 ▲펀드 상담 ▲수익률 ▲판매 계열사 의존도 ▲기타(사후 관리 서비스) 등 4개 항목에서 각각 점수를 매기고 합산해 종합순위를 정한다. 공모펀드 수탁고와 계좌 수 등 일정 기준을 충족한 금융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지난해는 은행 10개사, 증권 17개사, 보험 1개사 등 총 28곳을 대상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평가 항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펀드 상담(66.5%)은 일반인에게 투자 권유 시 법규를 잘 준수하고, 상담 직원이 전문지식을 갖췄는지 여부 등을 따진다. NH투자증권이 가장 우수했고, 종합순위 1위로 연결됐다.

수익률 항목에선 교보증권, 판매 계열사 의존도(낮을수록 점수 높음)는 현대차투자증권 등 11개사, 사후 관리 서비스는 KB증권 등 22개사가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다.

우리은행은 종합순위 28위로 최하위에 머물렀다. 우리은행은 2015년과 2016년에도 각각 26위에 그치는 등 하위권에서 맴돌았다. 농협은행(27위)과 한국투자증권(26위), 하나은행(25위), 기업은행(24위) 등도 순위가 낮았다. 하위 5개사 중 4곳이 은행인 게 눈에 띈다. 삼성증권은 2016년 17위에서 지난해 4위로 큰 폭으로 상승했다.

신상희 재단 책임연구원은 “일부 하위권 판매사는 3~4년간 계속 순위가 낮아 개선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8-01-05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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