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저위험형’마저도 원금 까먹는 ISA

‘초저위험형’마저도 원금 까먹는 ISA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17-01-04 22:24
업데이트 2017-01-04 2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금리인상에 채권수익률 악화

초저위험 8개·모든 저위험 상품
계속된 손실에 마이너스 수익률
“채권보다 예·적금 비중 높여야”


원금 손실 위험이 거의 없다는 초저위험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조차 수익률이 잇따라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다. 초저위험형 ISA가 주로 투자하는 채권이 미국 등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른 금리 상승으로 수익률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4일 금융투자협회의 ‘ISA 다모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말 기준 수익률이 공개된 일임형 ISA 상품 201개 중 175개(87.1%)가 최근 3개월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다. 저위험형은 48개 상품 모두, 초저위험형은 20개 중 8개가 마이너스로 떨어졌다. 초저위험형인 ‘미래에셋대우 안정형 모델포트폴리오’의 경우 최근 3개월간 -2.4%를 기록했고 출시 이후 수익률도 -0.45%로 집계됐다. 원금을 까먹은 것이다.

지난해 3월 ISA를 도입한 금융위원회는 일임형 상품의 유형을 초고위험·고위험·중위험·저위험·초저위험 등 5가지로 분류했다. 수익률 추구보다 원금 보장을 우선하는 사람은 초저위험이나 저위험을 선택하라는 취지였다. 초저위험과 저위험은 안전자산인 채권과 예·적금, 환매조건부채권(RP) 등에 주로 투자해 원금 손실 가능성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그러나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지속된 저금리 시대가 막을 내리고 있는 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까지 겹치면서 역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주식 등 위험자산 선호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채권시장에서 자금이 이탈했고, 채권 투자 비중이 높은 초저위험형과 저위험형 ISA의 손실 위험이 커진 것이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최근 채권시장 상황이 워낙 좋지 않아 실적이 나빴다”며 “(ISA 다모아에 공시하지 않은) 지난달 수익률을 자체 집계한 결과에선 상당히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명했다.

초저위험형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면서 ISA에 대한 소비자 불안감은 더욱 커졌다. 전체 일임형 ISA의 누적 수익률은 0.50%에 불과해 은행 예·적금에도 미치지 못한 실정이다. 원금 보장도 안 되는 ISA에 수수료까지 내가며 투자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금융 당국과 금투협은 세제 혜택을 늘리고 중도 인출을 허용하는 ‘ISA 시즌2’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수익률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외면당할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자본시장실장은 “금리 상승기에 채권 수익률이 악화되는 건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면서도 “운용 역량을 늘리고 예·적금 투자 비중을 높이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예·적금 비중 강화는 자본시장 발전에 별 도움이 되지 않아 당국의 고민이 깊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7-01-05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