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SOC 예비타당성조사 어떻게

교통 SOC 예비타당성조사 어떻게

입력 2020-01-19 22:42
수정 2020-01-20 01:5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예비타당성조사(예타) 제도가 도입된 1999년부터 2020년 현재까지 예타 대상이 된 387건의 철도·도로 사업 리스트와 자료를 확보했다. 예타 대상으로 중복 선정되거나 예타 통과에도 보류된 사업 등 17건을 제외한 370건의 사업 자료를 분석해 사업 구간에 따라 ▲강남3구(강남·서초·송파)와 연결되는 서울·경기·인천 교통망 건설사업 ▲강남3구와 연결되지 않는 서울·경기·인천 교통망 건설사업 ▲비수도권 교통망 건설사업 등 3가지로 분류했다. 또 이미 경제력이 집중된 상황에서 강남3구에 교통인프라 추가 건설이 기업 유입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2002년과 2017년(통계로 나온 가장 최신 자료)의 서울 자치구별 기업체와 근무 인원의 변화를 서울시 통계데이터와 매출 500대 기업 본사 분포를 통해 조사했다.

김용호 서울시의원, 6호선 삼각지역 출입구 캐노피 설치 민원 해소 위해 현장방문 및 점검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호 시의원(국민의힘, 용산1)은 지난 8월 29일 용산구 백범로에 위치한 6호선 삼각지역 8개소 출입구 중 캐노피가 설치되지 않은 6개소(7·8·11~14번)를 직접 방문해 주민 민원을 청취하고, 향후 캐노피 설치와 관련한 안전대책을 관계 기관과 논의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최근 삼각지역 8번 출입구를 이용하는 인근 주민들로부터 ‘비·눈 등 악천후 시 불편이 크므로 캐노피 설치가 필요하다’는 민원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현장에는 김 의원을 비롯해 서울시의회 기술민원팀 관계자, 서울교통공사 건축처 및 역무 관계자가 함께 참석했으며 ▲캐노피 설치 필요성 ▲시민 안전 확보 방안 ▲향후 추진 절차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했고 현장을 꼼꼼히 살펴보았다. 김 의원은 현장을 둘러보면서 “지하철역은 주민들이 항상 이용하는 생활 기반시설인 만큼, 작은 불편이라도 방치하면 곧 안전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주민 목소리를 현장에서 직접 듣고 필요한 대책을 수립하여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교통공사에서는 캐노피 설치비용은 1개소당 약 3억 2천만 원의 예산이
thumbnail - 김용호 서울시의원, 6호선 삼각지역 출입구 캐노피 설치 민원 해소 위해 현장방문 및 점검



2020-01-20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가수 유승준의 한국비자발급 허용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가수 유승준이 한국 입국비자 발급을 거부한 처분을 취소해 달라며 낸 세 번째 소송에서도 승소했다. 다만 이전처럼 주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이 법원 판단을 따르지 않고 비자 발급을 거부할 경우 한국 입국은 여전히 어려울 수 있다. 유승준의 한국입국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1. 허용해선 안된다
2. 이젠 허용해도 된다
3. 관심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