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맥주 맹추격… 카스·하이트 양강구도 ‘흔들’

수입맥주 맹추격… 카스·하이트 양강구도 ‘흔들’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6-10-16 22:40
수정 2016-10-16 2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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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 등 수입산 판매율 44%

김혼술족 증가 등 술문화 변화
영란법 발효 술자리도 줄어
연내 수입산 점유 10% 넘을 듯


카스와 하이트로 양분된 국내 맥주시장이 균열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가정용 맥주 시장에서 수입맥주가 할인 공세 등을 앞세워 급격하게 판매율을 높이고 있고, 롯데주류의 클라우드와 국내 1호 중소형 맥주업체 세븐브로이맥주 등 새로운 국산 맥주들도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어서다.

16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1월 1일부터 10월 13일까지 전체 맥주 매출에서 수입맥주가 차지한 비중은 44.5%를 기록했다. 편의점 씨유(CU)에서도 지난 8월까지 올해 수입맥주 판매율은 47%였다. 마트나 편의점에서 맥주를 사 간 소비자들 중 절반이 수입 맥주를 선택했다는 뜻이다.

전체 맥주 시장은 업소용 판매 비중이 높아 수입맥주의 점유율은 8.4%(2015년 기준·공정거래위원회)에 불과하지만 수입맥주의 판매는 계속 늘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국내 맥주 수입액은 2012년 7359만 달러에서 지난해 1억 4186만 달러로 4년 만에 두 배가 늘었다. 업계에서는 올해 국내 수입맥주의 점유율이 10%를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같은 수입맥주의 판매 증가는 집에서 혼자 맥주를 즐기는 ‘혼술족’의 증가와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이후 업무상 이뤄지던 술자리의 감소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술집이나 식당 등 집 밖에서 마실 때는 수입 맥주의 가격이 더 비싸거나 아예 구비가 돼 있지 않아 카스나 하이트 등 국산 맥주 외에 선택의 여지가 없지만 마트나 편의점에서는 국산 맥주와 비슷한 가격에 수입 맥주를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업소에서 한 병당 국내 맥주는 3000~4000원, 수입 맥주는 5000~9000원가량에 판매된다. 반면 편의점이나 마트에서는 대대적인 할인을 통해 국산 맥주와 비슷하거나 더 싼 가격에 수입 맥주를 구입할 수 있다.

국내 후발주자들의 도전도 거세다. 현재 4% 후반대의 시장점유율을 기록 중인 클라우드를 생산 중인 롯데주류는 2017년부터 충북 충주시에 위치한 2공장의 가동을 시작해 공급 물량 증대와 함께 시장점유율도 높인다는 전략이다. 2공장의 가동이 시작되면 현재 30만㎘인 롯데주류의 맥주 생산량은 세 배인 90만㎘ 규모로 늘어난다. 또 국내 1호 중소 맥주제조업체인 세븐브로이맥주는 17일부터 홈플러스에서 국내 최초로 지역을 브랜드화한 맥주 ‘강서에일맥주’의 판매를 시작한다. 세븐브로이 관계자는 “강서에일맥주로 더 다양한 종류의 맥주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10-17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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