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가입시 피해多…이통사 피해예방 나서야”

“이동통신 가입시 피해多…이통사 피해예방 나서야”

입력 2013-10-14 00:00
업데이트 2013-10-14 0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비자가 이동통신 서비스 시 입는 피해가 이용할 때만큼 많아 이동통신사가 피해 예방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소비자원이 14일 발표한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 단계의 소비자 문제 및 개선 방안’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접수된 이동통신 서비스 피해 건수는 모두 1천611건으로 2010년 418건, 2011년 493건, 2012년 700건으로 매년 증가했다.

이를 유통 단계별로 살펴보면 서비스 이용 단계(49.9%)에서 소비자 피해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 대리점이나 판매점에서 가입하는 단계(41.7%)에서 일어나는 피해도 이에 못지않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입 탈퇴나 철회 등 사후 단계(8.4%)에서의 소비자 피해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가입 단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 피해는 단말기 보조금 약정 불이행(40.3%)이었다.

이어 약정한 요금과 실제가 상이(23.8%), 명의 도용(19.6%), 임의 가입(7.0%) 등이 뒤따랐다.

피해 유형별로는 요금 관련 피해(25.8%)가 가장 많았고 통화 품질 불량(15.6%), 대리점이나 이동통신 회사의 업무처리 불만(13.0%), 대리점과 판매점의 단말기 보조금 지원 약속 불이행(11.9%), 명의 도용 등 부당 가입(5.8%) 등의 순이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동통신 서비스사가 직접 운영하지 않지만 위탁 영업하는 대리점의 피해유발 건수가 본사보다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본사가 대리점과 판매점의 피해 발생 방지 및 예방에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