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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9%→17.2%→?… 거리두기에 다시 꺾인 소상공인 매출

22.9%→17.2%→?… 거리두기에 다시 꺾인 소상공인 매출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1-12-19 17:52
업데이트 2021-12-20 0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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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만곳 분석… 방역강화 뒤 상승폭 ‘뚝’
‘4인·9시 제한’ 추가 타격 불가피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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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이후 상승 곡선을 그리던 소상공인 매출이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이후 다시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8일부터 사적모임 최대 인원이 4명으로 줄고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도 제한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가 한층 강화되면서 소상공인 매출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19일 전국 소상공인 카드 매출 정보를 관리하는 한국신용데이터에 따르면 이달 둘째주(6~12일) 소상공인 평균 매출은 지난해 같은 주보다 17.2%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국 소상공인 사업장 약 80만곳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다. 코로나19 확산이 한창이던 1년 전과 비교한 매출은 증가했지만 일주일 전인 이달 첫째주(11월 29일~12월 5일)와 비교하면 매출이 4.6% 감소했다. 1년 전과 비교한 매출 증가폭도 이달 첫째주(22.9%)와 비교하면 둔화했다.

소상공인 매출은 지난달 1일 위드 코로나 시행 이후 지속적으로 회복하는 추세였다. 위드 코로나 시행 직후인 지난달 첫째주(11월 1~8일)의 1년 전 대비 매출 증가율은 9.4%였고 둘째주는 4.5%, 셋째주는 7.7%, 넷째주도 14.6%를 기록했다. 지난달 23일 코로나19 새 변이인 오미크론이 등장한 이후에도 정부의 방역 체계가 변동이 없던 터라 매출 증가세는 그대로 이어졌다.

하지만 지난 6일 사적모임 최대 인원을 수도권 10명(비수도권 12명)에서 6명(비수도권 8명)으로 줄이고 실내 다중이용시설에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적용하는 거리두기 강화 이후에는 매출 증가폭이 꺾였다.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년 같은 시기와 비교해도, 지난달 넷째주와 이달 첫째주에는 2019년보다 매출이 많았지만 이달 둘째주부터는 다시 2019년 이전보다 매출이 적어졌다. 특히 외식업은 2년 전과 비교해 7.1% 정도 낮은 수준이고, 뷔페식당은 48.2%나 줄었다. 이런 상황에서 전날부터 시행된 거리두기 강화로 소상공인 매출은 회복세가 대폭 꺾이거나 다시 감소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커졌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21-12-20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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