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일뱅크 신기술로 초저유황선박유 시장 공략

현대오일뱅크 신기술로 초저유황선박유 시장 공략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10-21 11:35
업데이트 2019-10-21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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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서산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의 초저유황선박유 생산시설 전경. 현대오일뱅크 제공
충남 서산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의 초저유황선박유 생산시설 전경.
현대오일뱅크 제공
초저유황선박유(VLSFO)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현대오일뱅크가 초저유황선박유의 새로운 생산공정을 개발해 시장 공략에 나섰다.

현대오일뱅크는 초저유황선박유 생산 신기술 특허를 출원하고 다음달부터 본격적으로 제품을 판매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개발은 내년부터 시작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기준에 대비한 것이다. IMO는 2020년부터 전 세계 선박유 황 함량 상한선을 0.5%로 제한하는 황산화물 배출 규제를 시행한다. 따라서 황 함량 0.5% 미만인 친환경 선박유인 초저유황선박유의 수요가 크게 늘어갈 것으로 관측된다.

현대오일뱅크 측은 “혼합유분의 안정성을 저해하는 아스팔텐을 독자적인 용제처리 방법으로 완벽히 제거하는 세계 최초의 신기술을 이번 공정에 적용했다”면서 “초저유황선박유 시장을 발 빠르게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스팔텐은 필터, 배관을 막아 선박의 연비를 떨어뜨리는 성분이다. 심하면 연료의 정상주입이 불가능해진다.

이와 관련해 에너지 조사업체 ‘에너지애스펙트’는 초저유황선박유가 2020년까지 세계 해상연료유의 절반을 상회고 향후 66%까지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초저유황선박유가 배럴당 80달러 내외인 점을 감안하면 하루 1억 6000만 달러 시장이 열릴 전망이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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