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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證 주진형 대표 ‘개혁’에 지점장들 집단반발

한화證 주진형 대표 ‘개혁’에 지점장들 집단반발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5-09-30 22:58
업데이트 2015-10-01 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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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선택제 유보’ 성명서

주진형 한화투자증권 대표의 연이은 개혁 실험에 직원들이 집단 반발로 맞서고 나섰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화투자증권의 리테일본부 지역사업부장과 지점장 53명은 이날 서울 여의도 본사의 주 대표실을 항의 방문해 오는 5일 시행 예정인 ‘서비스 선택제’를 유보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고객과 영업 사원의 연쇄 이탈로 영업기반의 심각한 손실이 예상된다”며 “고객 보호를 위해 서비스 선택제 관련 업무를 전면 중단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지난 25일 제도 시행을 전면 재검토해 달라는 성명을 발표했지만 사측이 추석 연휴 기간에 직원 이메일 계정을 막는 등 성명서의 사내 유포를 차단하자 집단행동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본사 팀장 32명도 이날 내부통신망에 “직원과 고객을 대상으로 리테일의 붕괴를 가져올 무책임한 실험을 하지 말아달라”는 글을 공동명의로 올렸다. 상당수 프라이빗뱅커(PB)들도 잇따라 서비스 선택제 도입 반대 의견을 밝혔다.

서비스 선택제는 고객의 주식 위탁 계좌를 상담 계좌와 비상담(다이렉트) 계좌로 나누고 상담 계좌 고객에게만 개별 주식 투자에 대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다이렉트 계좌 고객에게는 주문 금액에 상관없이 건당 정액 수수료가 부과된다. 큰 금액을 주문하는 고객일수록 수수료가 싸지는 것이다.

주 대표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온라인 수수료 수익을 직원의 실적으로 잡는 현재의 체계는 과당매매를 부추긴다”며 도입 취지를 설명했다.

주 대표는 2013년 9월 한화투자증권 대표로 영입된 뒤 매도보고서 의무 작성 비율 지정, 고위험등급 주식 선정 발표, 자율복장제 시행 등 파격 행보를 보여왔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5-10-01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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