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한은행 임영진 행장대행 체제로

신한은행 임영진 행장대행 체제로

입력 2015-01-16 00:14
업데이트 2015-01-16 0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긴급 이사회 열어 직무대행 선임

신한은행이 15일 긴급 이사회를 열어 임영진 개인자산관리(PWM) 담당 부행장을 행장 직무 대행으로 선임했다. 서진원 행장 ‘장기 공백 사태’에 따른 긴급 처방이다.

이미지 확대
임영진 신한은행 행장 직무 대행
임영진 신한은행 행장 직무 대행
서 행장은 지난 2일부터 14일째 서울 강남의 한 병원에 입원 중이다. 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이날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행장 공백에 따른 업무 차질을 막기 위해 (이사회 의장이) 긴급 이사회를 소집했다”면서 “서 행장의 회복이 생각보다 시간이 걸릴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행장 대행은 서 행장 복귀 시점까지 총괄 업무를 맡게 된다. 이사회 직후 신한은행의 한 사외이사는 “서 행장 (와병) 소식에 사외이사들 모두 당황스러워했다”며 “경영 공백을 막기 위해 서 행장 복귀 전까지 대행체제로 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서 행장은 2010년 12월 취임했다. 한 차례 연임돼 오는 3월 임기가 끝나지만 무난하게 3연임할 것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지난 연말 감기몸살이 면역력 저하로 이어지면서 건강 상태가 악화됐다. 한 직원은 “(행장께서) 신년 초에 직원들에게 떡국을 직접 배식해 줬다”며 “빨리 (병상에서) 일어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신한금융의 후계구도 변화도 불가피해졌다. 한 회장은 “지금 차기 은행장을 논의하는 것은 인간적으로 적절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으나 차기 행장 선임이 불가피하다는 게 금융권의 관측이다. 3월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 2월 말에는 차기 행장 후보군을 압축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 강대석 신한금융투자 사장, 이성락 신한생명 사장, 조용병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사장 등의 이름이 거론된다.

한편 한 회장은 “올해 배당을 확대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신한금융은 주당 650원을 배당(배당성향 보통주 기준 16.2%)했다. 인터넷전문은행과 관련해서는 “금융그룹 내 계열사 고객들의 개인 정보를 공유 및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면서 “(이러한 전제조건 등이 해결돼) 여건이 마련되면 인터넷은행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존 인터넷뱅킹이 이미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어 제도 개선 없이 생기는 인터넷은행은 경쟁력이 없다는 얘기다.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2015-01-16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