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 ‘글로벌 전략적 파트너십’ 시동

삼성 ‘글로벌 전략적 파트너십’ 시동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0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남아 국가 등 성장 잠재력 큰 국가들과 동반성장 모색

삼성은 베트남을 필두로 동남아시아 국가 등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들을 대상으로 경제개발 모델과 필요 인프라를 제안하고, 그룹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핵심역량을 패키지 형태로 제공하는 ‘글로벌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한다고 30일 밝혔다.
정기영 삼성경제연구소 소장이 30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한-베트남 경제발전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삼성 제공
정기영 삼성경제연구소 소장이 30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한-베트남 경제발전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삼성 제공


삼성의 ‘글로벌 전략적 파트너십’은 우리나라가 세계 10위권 경제 대국으로 성장하면서 확보한 다양한 경제개발 노하우를 기본 토대로 삼으면서, 삼성의 사업역량과 노하우를 유기적으로 연계시켜 해당국에 필요한 복합 인프라 사업을 제안하고 수행하는 사업 모델을 말한다. 해당국의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동반성장 윈-윈(Win-Win) 사업모델이자 삼성의 새로운 글로벌 진출 전략이다.

삼성은 첫 번째 전략적 파트너십 국가로 베트남을 선정하고 이날 정연주 삼성물산 부회장을 단장으로 방문단을 구성해 베트남 하노이를 방문했다. 방문단에는 김신 삼성물산 상사부문 사장을 비롯해 정기영 삼성경제연구소 소장, 박중흠 삼성엔지니어링 사장 등이 동행했다.

삼성 방문단은 응우옌떤중 베트남 총리를 예방한 뒤, 베트남 정부청사에서 응우옌반쭝 기획투자부 차관과 만나 전력·도시개발·공항·화공·조선·공공분야 정보통신 사업(Public ICT) 등을 포함한 베트남 정부의 우선순위 사업에 대해 상호 협력하자는 내용의 포괄적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MOU 교환으로 삼성은 베트남 정부가 추진 중인 국가 전력개발 계획과 관련한 1200㎿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및 운영사업 참여 방안을 더욱 구체화하고, 하노이 도시개발사업과 국영조선소 경영 정상화 사업 등 주요 인프라사업에 단계적으로 참여하는 방안을 적극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하노이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는 삼성경제연구소와 베트남 발전전략연구소가 공동으로 정부 관계자와 학계, 재계 인사 등 총 150여명을 초청해 한국 경제발전 모델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세미나가 열렸다.

삼성이 파트너십 구축에 베트남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배경에는 경제성장이 가속화되면서 사회 전반의 인프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데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 국빈 방문을 통해 양국의 신뢰 관계가 한층 더 두터워지고 경제·통상 분야의 협력 관계가 확대일로에 있다는 점 등이 작용했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2013-10-01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