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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CEO 2013을 말하다] (6) 민병덕 국민은행장

[금융CEO 2013을 말하다] (6) 민병덕 국민은행장

입력 2013-01-16 00:00
업데이트 2013-01-16 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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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신뢰가 생존기반… 새달 금융소비자 헌장 발표”

민병덕(59) 국민은행장은 올 초 발표한 신년사에서 유독 ‘신뢰’를 강조했다. 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해 고객·사회·은행의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것은 물론, 고객과 신뢰를 굳건히 한다는 것이다. 신뢰 회복을 위한 민 행장의 집념이 다음 달 ‘금융소비자보호 헌장’이라는 결과물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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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병덕 국민은행장이 지난 1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본점에서 금융소비자 보호 방안과 프리워크아웃 확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국민은행 제공
민병덕 국민은행장이 지난 1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본점에서 금융소비자 보호 방안과 프리워크아웃 확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국민은행 제공
지난 1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민은행 본점에서 만난 민 행장은 “고객은 은행의 기반이고, 고객의 신뢰는 은행의 생존 기반”이라면서 “은행 내 각종 제도를 점검해 고객 중심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시작은 금융소비자보호 헌장이다. 이와 함께 매월 금융소비자보호의 날을 제정하고 금융소비자 옴부즈맨 제도를 운영한다. 전국 33개의 지역본부마다 금융소비자 민원을 담당할 전문 상담원을 1명씩 배치하고 전화·온라인 상담뿐만 아니라 직접 대면 상담까지 한다. 금융소비자보호의 날에는 각종 정책들이 제대로 이행되는지 점검할 계획이다.

앞서 민 행장은 마케팅그룹 고객만족부에 있던 소비자보호실(민원실)을 경영관리그룹 사회협력본부 산하 금융소비자보호부로 승격했다. 민 행장은 “그동안 소비자를 위한 각종 제도가 있었지만 솔직히 실효성은 없었다”면서 “1회성 이벤트가 아니라 매달 제대로 되는지 점검하며 고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보호부뿐만 아니라 상품·리스크·법률 등 모든 부서가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만기가 도래했는데도 상환이 어려운 대출을 장기분할 상환 방식으로 전환해 주는 ‘프리워크아웃’도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지금은 3개월을 밀리지 않고 꼬박꼬박 상환하면 금리를 0.2% 포인트 내려주는데, 이를 0.3% 포인트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다. 하우스푸어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프리워크아웃을 활용할 예정이다. 민 행장은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금융당국과 협의를 통해 상환 부담을 추가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면서 “금리별, 등급대상별, 금액별 프리워크아웃 대상을 더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국내 은행권 최초로 540만명 고객을 확보한 스마트폰뱅킹도 신상품을 끊임없이 내놓을 계획이다. 고객 계층별로 필요에 맞게 재밌고 특화된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민 행장도 농장을 키우며 돈을 불려가는 ‘KB 스마트폰 적금’에 가입했다. 민 행장은 “고객 특성별 맞춤 앱을 시리즈로 계속해서 내놓을 것”이라면서 “다른 은행과 차별적인 앱을 통해 비대면 시장을 키워가겠다”고 강조했다.

민 행장은 최고경영자(CEO)의 역할에 대해 ‘인재 육성’이라고 콕 찍어 말했다. 그의 임기는 오는 7월에 끝난다. 남은 임기 동안 행원들의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금융도 결국 사람이 하는 일 아니겠어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해서 ‘나도 열심히 하면 행장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워주고 싶습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3-01-16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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