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블로그] ‘터치族’ 10명중 7명이 20~30대

[경제 블로그] ‘터치族’ 10명중 7명이 20~30대

입력 2012-12-27 00:00
수정 2012-12-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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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뱅킹은 누가 하나

‘손 안의 은행’으로 불리는 모바일뱅킹은 2012년 9월 기준 3300만명이 쓰고 있다.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뱅킹, 일명 ‘스마트폰 뱅킹’ 등록 고객 수는 2000만명에 육박한다.

이 중 가장 많은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국민은행 스마트폰뱅킹 사용자를 25일 분석해 봤다. 국민은행의 ‘KB스타뱅킹’은 가입자 수가 530만명으로 다른 은행에 비해 많고, 실질이용률도 68%로 가장 높다.

가입 연령대는 20대가 34%, 30대가 32.7%로 가장 많았다. 전체 스마트폰 가입자 중 20~30대가 66.7%로 전체의 3분의2를 차지한 것과 비슷하다. 이어 40대는 19%, 50대 8.5%, 10대 4%, 60대 이상 1.8% 등을 차지했다.

특히 20~30대는 스마트폰뱅킹 전용 예·적금에 가입하는 등 적극적으로 스마트뱅킹을 활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 온라인 재테크 카페에서는 추천인을 등록하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것을 활용한 ‘품앗이’가 인기다. 이용서비스는 계좌 및 거래내역 조회가 71%로 가장 많았다. 계좌이체와 카드조회도 각 12.7%, 8.5%를 차지했다. 지난달 이용거래 건수를 살펴보면 각종 조회가 1억 1241만 6000건을 차지했다. 이체와 기타 서비스 이용 횟수를 합치면 총 2억 5900여건, 접속자 수는 305만명이었다.

국민은행 스마트금융부 관계자는 “지점과 인터넷은 스마트폰에 비해 접근성이 떨어지는 데다 최근 스마트폰 전용상품 판매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느는 등 스마트폰뱅킹 시장은 점차 커질 것”이라면서 “앞으로 빠르고 간편한 앱을 만드는 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2-12-27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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