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나흘째…협상 일부 진전

화물연대 파업 나흘째…협상 일부 진전

입력 2012-06-28 00:00
업데이트 2012-06-28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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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거부차량 15.3%..파업 참여율 줄어 국토부·운송사-화물연대 협상 2일차..”의견차 좁혀”

화물연대의 파업이 나흘째를 맞은 28일 정부와 화물연대의 협상에 진전이 있는 것으로 전해져 파업 조기 해결에 대한 기대감이 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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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파업 나흘째인 28일 오후 경기도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 앞에서 ‘공공운수노동자 총력투쟁 결의대회’가 열려 화물연대 조합원과 시민단체 회원, 야당 관계자들이 ‘표준운임제 법제화’, ‘노동기본권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화물연대 파업 나흘째인 28일 오후 경기도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 앞에서 ‘공공운수노동자 총력투쟁 결의대회’가 열려 화물연대 조합원과 시민단체 회원, 야당 관계자들이 ‘표준운임제 법제화’, ‘노동기본권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토해양부는 28일 오전 과천 국토부청사 별관에서 열린 화물연대측과의 2차교섭에서 양측의 입장차가 좁혀졌다고 밝혔다.

협상에 참여한 박종흠 국토부 물류정책관은 협상이 끝난 뒤 “정부가 핵심쟁점을 포함한 화물운송 제도에 대해 개선 의지를 밝혔고 이에 대해 화물연대가 고민해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화물연대측 엄상원 수석부본부장도 “정부안에 대해 내부 논의를 거쳐 입장을 정리해 내놓겠다”고 답해 양측이 상당 부분 의견 접근을 이뤘음을 시사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화물연대측이 오후에 7개 주요 운송업체 대표들과 만나 진행하는 운송료 인상 협상에서 어느 정도 의견차가 해소될 경우 파업이 조기에 풀릴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도 감지되고 있다.

국토부의 물류 당국자는 “화물연대측은 30% 인상을 요구하고, 화주-운송업체는 4~5%를 이야기해 아직 입장차가 크다”며 “하지만 두 자릿수 인상안에서 타협을 볼 경우 의외로 사태가 조기에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해 이런 전망을 뒷받침했다.

한편 파업 참여 차량이 좀처럼 세를 불리지 못하는 가운데 전국 주요 물류거점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서서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물류대란’에 대한 우려는 점차 약해지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날 정오 기준으로 운송거부 차량은 전체의 약 15.3%인 1천711대로 집계됐다. 이같은 수치는 2008년 6월 화물연대의 전면 파업 나흘째 당시 참여율이 70%를 훌쩍 넘었던 것과 비교하면 현저히 낮은 것이다.

화물연대의 이번 파업 참여 차량은 파업 이틀째 정오에 전체의 약 26%에 해당하는 2천958대로 정점을 찍은 뒤 현재까지 1천대 넘게 수가 축소됐다.

하지만 화물연대측은 정부 집계에 들어가지 않는 비조합원의 참여가 늘면서 파업 참여 차량 수가 늘고 있다며 국토부측 집계는 현실과 큰 괴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국토부는 이에 대해 “국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수출입 컨테이너 차량만 집계 대상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전국의 전체 화물차량 35만대를 놓고 따지는 화물연대측과는 계산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해명했다.

파업 사흘째 반 토막이 났던 물동량도 소폭 회복했다. 이날 정오 현재 부산항, 의왕 ICD(내륙컨테이너기지) 등 전국 13개 주요 물류 거점의 하루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평시의 약 57%인 40만257TEU를 기록하고 있다.

컨테이너 장치율 역시 평시(44.5%) 수준인 43.2%를 유지해 아직 수송에 큰 차질은 빚어지지 않았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는 2008년에 비해 화물연대측의 파업 동력이 약해 전면적인 물류대란으로 번지지는 않을 것으로 낙관하면서도 군위탁 컨테이너차량을 주요 물류 거점에 투입하고, 화물열차를 증회하는가 하면 운송 참여 화물차량에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는 등 수송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부심하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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