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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유+세금만 90%…가격 인하폭 좁아

원유+세금만 90%…가격 인하폭 좁아

입력 2012-03-28 00:00
업데이트 2012-03-28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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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비 뺀 가격인하는 ‘착시효과’

30일 석유 전자상거래 제도가 개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정작 공급 당사자인 정유업계는 제도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석유 전자상거래 제도는 우리 석유시장도 국내 수급상황을 반영하고 경쟁원리에 따라 가격이 결정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정유업계는 전자상거래 참여에 대해 공식적으로는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내놓고 있지만 사실 가격인하 효과에 대해서는 비관적이다. 국내 기름값에서 원유값과 세금이 차지하는 비율이 보통 90%가 넘는데 유통비를 줄인다고 해서 얼마나 저렴해지겠냐는 것이다.

한 정유사 관계자는 “정유사에서 일반 소비자까지 가는데 중간 유통 단계에서 가져갈 수 있는 부분은 굉장히 미비하다”며 “절반이 세금이고 국제원유가격이 40%가 넘는데 가격을 낮출 수 있는 폭이 굉장히 좁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전자상거래를 통해 가격을 낮추려면 공급자와 소비자가 많아서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져서 낮출 수 있는 폭이 넓어야 한다. 제품도 상당히 균일하고 안전해야 한다”며 “석유제품은 언제든지 폭발할 수 있는 물건인데 가격인하 효과가 제대로 나겠느냐”고 말했다.

오히려 공급자인 정유사 보다는 소비자 입장에서 더 문제가 많다는 지적도 나왔다. 물건을 파는 입장에서는 물건을 내놓으면 되지만 소비자들은 물건을 싸게 구입한다고 해도 수송이나 보관에 따르는 비용이 추가적으로 들기 때문이다.

한 정유사 관계자는 “전자상거래 가격은 수송비를 제외한 가격이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가격이 훨씬 더 싸다는) 착시 현상이 나올 수 있다”며 “수송경제성을 감안했을 때 메리트가 있는지는 사는 사람이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정유사 관계자도 “(전자상거래로 더 싸게 구입해도) 수송하면 수송비 똑같이 들어가고 창고에 쌓아 놓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탱크에 넣어놔야 된다”며 “어디에서 비용이 절감되는지는 고민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정유사 관계자는 “실효성이 있든 없든 정책이니까 그 정책이 실현되고 시장이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따라서 기업은 따라갈 수밖에 없다”며 “우리도 답답하다. 시장의 움직임을 보고 그에 맞게 대응해 나갈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이미 공급자인 정유사와 소비자인 주유소 간에 인터넷을 통해 계약을 하고 있는 현실도 ‘전자상거래’라는 이름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한 정유업계 관계자는 “지금도 대한민국 모든 주유소가 다 인터넷으로 주문한다. 사실상 전자상거래로 이미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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