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물산업이 블루오션

건설업계, 물산업이 블루오션

입력 2012-03-23 00:00
수정 2012-03-23 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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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독립 법인 출범 계획, 두산중공업·포스코 등 집중 육성

현대건설이 최근 작성한 ‘물 산업 진출전략’ 보고서에는 2020년까지 3단계에 걸쳐 물·환경분야를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 담겼다. 이에 따라 1단계인 2014년까지 전담 사업부를 신설하고, 운영·관리 전문 기업의 인수를 추진하게 된다.

2015~2017년(2단계)에는 현대차그룹의 역할 조정을 통해 해외 합작법인 설립이 시도된다. 이르면 2020년(3단계)까지 그룹 내 독립법인 출범도 예상된다. 회사 관계자는 “확정된 내용은 아니지만, 향후 물 산업의 중요성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국내 대형 건설사들이 앞다퉈 물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국내 건설 경기가 가라앉은 가운데 물 산업에 경쟁적으로 진출, 수익구조를 다변화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22일 삼성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세계 물 시장 규모는 2015년 1597조원 규모로 확장될 전망이다. 연구소는 ‘미래의 첨단산업, 물 산업’이란 보고서에서 물 산업이 해마다 5.5%씩 성장, 정보기술(IT)산업이나 생명공학기술(BT)산업과 결합해 기술집약산업으로 변신할 것으로 내다봤다.

대형 건설사를 중심으로 수처리 분야 진출은 활발해진 상태다. 두산중공업은 3대 해수담수화 기술을 모두 보유하고 중동지역의 해수담수화 프로젝트를 휩쓸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하루 30만명이 사용 가능한 세계 최대의 해수담수화 플랜트를 사우디아라비아에 수출했다. GS건설 역시 2008년부터 물 산업에 진출, 환경사업본부를 신설하는 등 경쟁에 나섰다. 지난해 11월에는 세계 10위권 물처리 업체인 스페인의 이니마를 3500여 억원에 인수했다.

포스코건설도 2010년 물환경사업본부를 신설, 해수담수화 및 오·폐수 재활용사업에 진출했다. 삼성그룹은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삼성엔지니어링, 제일모직 등 3개 계열사가 관련사업을 벌이고 있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2012-03-23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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