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 대표팀 가나요?” 국대 리베로 오지영의 세자르 감독 후기

“저 대표팀 가나요?” 국대 리베로 오지영의 세자르 감독 후기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10-30 19:26
업데이트 2021-10-30 23: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지영. KOVO 제공
오지영. KOVO 제공
국가대표 리베로 오지영(GS칼텍스)이 본격적인 복귀를 위한 예열을 마쳤다.

오지영은 30일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2021~22 V리그 여자부 IBK기업은행과의 홈 경기에서 팀의 3-1(25-20 23-25 25-12 25-20) 승리에 힘을 보탰다. 지난 27일 현대건설전에서 가볍게 출전했던 오지영은 이날 리시브 정확 5개(리시브 효율 33.33%)와 디그 11개를 성공하며 국가대표 리베로의 실력을 맛보여줬다.

차상현 GS칼텍스 감독은 “지영이가 연습이 부족한 상태에서 들어가다 보니 감각적인 면이나 자신감에서 평상시 봤던 지영이랑 다른 모습을 보였다”고 경기력에 대해 설명했다. 차 감독은 “연습이 답이란 걸 다시 한 번 느꼈다”면서 “운동은 좋은 기량과 훈련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림픽 이후 부상으로 관리 모드였던 오지영은 최근 다시 훈련을 시작하면서 완벽한 상태로 코트에 복귀하기 위해 차차 컨디션을 끌어올리고 있다. 아직 몸 상태는 50%정도다. 이번 시즌 팀에 새로 합류한 오지영은 “확실히 GS칼텍스의 연습량이 많은데 운동의 질이 다르다”면서 “이 팀에 왔을 때도 운으로 우승한 게 아니라 실력으로 우승했다는 걸 느꼈고 나도 여기서 실력이 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세자르 감독. 대한민국배구협회 제공
세자르 감독. 대한민국배구협회 제공
도쿄올림픽 4강 신화 주역인 오지영에게 새로 국가대표 감독으로 선임된 세자르 에르난데스 곤잘레스 감독 이야기가 빠질 수 없었다. 국가대표 코치였던 세자르 감독은 스테파노 라바리니 감독의 뒤를 이어 국가대표 감독을 맡게 됐다.

오지영은 “라바리니 감독님이 안 되면 한국 감독님이나 다른 분이 오지 않을까 했는데 한솥밥 먹었던 분이 되셔서 동료로서 너무 좋았다”는 소감을 밝혔다. ‘라바리니 감독과 다른 점’에 대해 묻자 오지영은 “제가 (대표팀에) 들어가나요?”라는 농담부터 꺼냈다.

오지영은 “라바리니 감독님은 운동할 땐 정말 냉정하고 불 같은 분이다. 칭찬도 많이 없다”면서 “세자르 감독님은 부드러운 면이 있고 선수를 격려해주는 부분이 라바리니 감독님과 다르다”고 덧붙였다.

코치에서 감독으로 신분이 달라진 만큼 선수들도 기존과는 다르게 대할 수밖에 없다. 오지영은 “아는 분이라고 해도 위치가 달라졌다”고 웃으며 “그 위치에 맞게끔 행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