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현, 우상 조코비치 꺾고 큰절…‘보고있나?’ 쓴 이유는

정현, 우상 조코비치 꺾고 큰절…‘보고있나?’ 쓴 이유는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1-23 09:41
업데이트 2018-01-23 09: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선수로는 최초로 메이저 대회 8강에 진출한 정현(58위)은 자신의 우상인 조코비치(14위)를 꺾고도 차분하고 유쾌했다.
이미지 확대
정현 8강 진출
정현 8강 진출 세계랭킹 58위의 정현(사진) 선수가 22일(한국시간) 호주 멜버른의 멜버른 파크에서 열린 ‘2018 호주 오픈’ 남자단식 16강전에서 노바크 조코비치(14위·세르비아)를 3대0(7-6, 7-5, 7-6)으로 꺾고 한국 테니스 사상 처음으로 호주 오픈 8강에 진출했다. 코트에서 절하는 정현. 2018.1.22
신화=연합뉴스
경기 후 공식 인터뷰에서 정현은 “이런 큰 대회에서 롤모델로 삼았던 선수와 경기하는 것 자체가 영광이었다. 조코비치가 최상의 컨디션이 아닌 것은 맞는 것 같지만, 승리해서 더 값진 경험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조코비치는 이날 경기를 마치고 “정현이 정신적으로 성숙한 것 같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경기 후 조코비치로부터 “믿을 수 없는 경기를 했다. 다음 경기도 잘하라”는 덕담을 들었다는 정현은 “나는 스스로에게 엄격한 사람이다. 아직도 프로가 되는 중일 뿐이다”라고 겸손해했다.

정현은 우승 후 플레이어스를 향해 큰절을 한 후 카메라렌즈를 향해 ‘보고 있나?’라는 글귀를 적었다. 예상하지 못한 세리머니에는 깊은 속내가 있었다.
정현 보고있나
정현 보고있나 jtbc 방송화면 캡처
정현은 이날 승리 후 큰절을 올린 이유에 대해 “가족, 스폰서, 매니저, 코치를 포함한 모든 분을 위한 인사였다”고 말했다. 정현은 “막내인 나를 위해 가족 모두가 희생하지만 성격상 그동안 고맙다고 표현하지 못했다. 투어 생활을 하며 오늘처럼 멋진 경기장에서 멋진 승리를 하면 ‘절을 한번 드려야지’라고 생각했는데 오늘 마침내 그 기회가 와서 자연스레 절을 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코트를 떠나기 전 카메라 렌즈에 적은 ‘보고 있나?’는 실은 ‘캡틴 보고 있나?’라는 글귀였다. 정현은 전 소속팀이었던 삼성증권 테니스단 김일순 감독님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이같이 적었다고 밝혔다. 정현은 “이런저런 상황으로 갑자기 팀이 해단됐고, 해단 당시 팀원들끼리 누군가가 잘되면 당시 마음고생이 가장 심하셨던 감독님께 이러한 이벤트를 해드리기로 선수들끼리 약속했었다. 그리고 오늘 그 약속을 지키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정현, 조코비치 꺾었다…한국 선수 최초 메이저 8강 진출
정현, 조코비치 꺾었다…한국 선수 최초 메이저 8강 진출 세계랭킹 58위의 정현(사진) 선수가 22일(한국시간) 호주 멜버른의 멜버른 파크에서 열린 ‘2018 호주 오픈’ 남자단식 16강전에서 노바크 조코비치(14위·세르비아)를 3대0(7-6, 7-5, 7-6)으로 꺾고 한국 테니스 사상 처음으로 호주 오픈 8강에 진출했다.
EPA=연합뉴스
삼성증권 테니스단은 과거 이형택, 박성희, 조윤정, 윤용일, 임규태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선수들을 배출했으나 지난 2015년 해단했고 정현의 지원에만 집중하기로 한 후 지금까지 정현의 후원을 맡고 있다.

정현이 전달한 메시지의 주인공 김일순 감독은 전 여자 국가대표 선수 출신으로 현재 아카데미에서 후학양성에 힘쓰고 있다. 한국 여자 테니스의 에이스 장수정(사랑모아병원)도 김일순 감독의 제자이기도 하다.

한국 선수가 테니스 메이저대회 8강에 오른 것은 정현이 최초다. 이전까지 한국 선수의 메이저대회 최고 성적은 1981년 US오픈 여자 단식 이덕희(65·은퇴), 2000년과 2007년 US오픈 남자 단식 이형택의 16강이다.

정현의 8강 상대는 테니스 샌드그렌(97위·미국)이다. 샌드그렌 역시 생애 처음으로 메이저 대회 8강에 올랐다. 정현은 “그랜드슬램 경기를 계속 이어가고 싶다. 잠을 많이 자고 이틀 뒤 경기를 준비하겠다. 아직 안 끝났으니까 (남자단식 8강이 열리는) 수요일 좀 더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 응원 부탁한다”고 말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