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일팀 잘 맞춰보겠다” 담담한 女 아이스하키

“단일팀 잘 맞춰보겠다” 담담한 女 아이스하키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8-01-24 22:24
업데이트 2018-01-25 02: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수·감독 전원 결단식 참석

남북 단일팀으로 평창동계올림픽에 출전할 우리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이 주어진 현실을 담담하게 받아들였다.

대표팀은 24일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결단식에 대한민국 선수단의 일원으로 참석했다. 세라 머리(30·캐나다) 감독을 비롯해 코치진과 선수 23명 전원이 함께했다. 남북 단일팀 구성을 둘러싼 논란이 제기된 이후 사실상 공식 석상에 처음 모습을 드러낸 것이어서 관심이 집중됐다.

행사 전에 만난 제니 김 노울즈는 “지금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 평정심을 갖고 흔들림 없이 루틴을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한도희는 “지난해 (세계선수권에서 북한과) 맞대결했을 때 우리보다 전력이 떨어졌던 것으로 기억한다. 어쨌든 함께 준비할 시간이 많지 않다. 잘 맞춰 봐야 할 것 같다”고 했다.

대체로 선수단 분위기는 차분했다. 축하공연 중에는 단체로 손을 높이 흔들며 발랄한 모습을 보여 주기도 했다.

하지만 취재진이 몰리자 입을 굳게 닫았다. 인터뷰 요청을 사양한 선수들은 도핑 교육이 끝나자마자 대기 중인 버스를 향해 발걸음을 재촉했다. 머리 감독도 “미안하다. 지금 이야기하기가 힘들다”며 자리를 피했다.

단일팀은 북한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 12명이 25일 합류해 본격적인 훈련에 들어간다. 이들은 다음달 4일 인천 선학링크에서 열리는 스웨덴과의 평가전에서 첫 모습을 드러낸다.

머리 감독는 북한 선수들이 우리 시스템에 빠르게 녹아들 수 있도록 세부 계획을 마련해 놨다. 선수별로 개별 미팅을 한 뒤 해당 선수의 포지션과 기량에 따라 맞춤형 ‘플레이북’(전술 노트)을 나눠 줄 계획이다. 그는 “선수를 고르는 것은 (단일팀 전권을 거듭 확인한) 내 권한이다. 내가 원하는 선수만 경기에 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8-01-25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