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시래 트레이드설, 무너진 공격농구의 꿈과 LG의 현실 과제

김시래 트레이드설, 무너진 공격농구의 꿈과 LG의 현실 과제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2-04 07:35
업데이트 2021-02-04 1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성원 감독. KBL 제공
조성원 감독. KBL 제공
창원 LG가 고양 오리온에게 시즌 최다 실점을 허용하며 무기력하게 패배했다. 지난해 4월 취임 당시 “100점을 주면 101점을 넣는 공격농구를 하겠다”던 조성원 감독의 야심 찬 다짐이 철저하게 무너진 경기였다. 공교롭게도 팀의 에이스 김시래의 트레이드설이 나온 직후여서 LG의 패배는 더 슬픈 잔상을 남겼다.

LG는 3일 고양체육관에서 열린 고양 오리온과의 경기에서 일찌감치 점수 차가 벌어지며 97-118로 패배했다. 오리온은 무려 16개의 3점슛을 터뜨리며 사정없이 폭격했고 이번 시즌 한 팀 최다득점 기록을 세웠다.

이날 경기에선 LG의 고민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LG는 이번 시즌 경기당 평균 37.1개의 리바운드로 전체 8위다. 높이의 종목인 농구에서 제공권을 장악해줄 선수가 부족하다 보니 공동 9위로 주저앉는 결정적 원인이 됐다.

오리온전 선발 라인업 박경상, 김시래, 정희재, 김동량, 리온 윌리엄스 중 그 누구도 2m를 넘지 않았다. 오리온과의 리바운드 차이는 14개나 됐고 높이의 열세는 경기력으로 나타났다. 조 감독은 “리바운드 싸움에서 비등하게 간다면 괜찮을 거라고 봤는데 제공권 싸움에서 완벽하게 밀렸다”며 패인을 짚었다.
김시래. KBL 제공
김시래. KBL 제공
LG는 이날 경기에 앞서 김시래의 트레이드설이 보도됐다. 조 감독은 “아직 결정된 게 아니다”라고 말을 아꼈지만 국가대표 가드가 거론됐다는 점에서 농구계에 던진 충격이 컸다.

특히 김시래는 조 감독이 꿈꿨던 공격 농구를 이끌 수 있는 선수라는 점에서 더 아쉬움을 남겼다. 스피드와 득점 능력에 더해 화려한 개인기까지 갖춘 김시래는 공격 농구를 꿈꾸는 감독이라면 누구나 탐낼 만한 선수다. 조 감독이 꿈꿨던 ‘100점 줘도 101점 넣는 농구’를 위해서라면 더 그렇다. 김시래는 이날 경기에서도 22득점 12어시스트로 더블더블을 기록했다.

그러나 178㎝의 김시래를 가지고 이상을 실현하기엔 현실의 높이가 너무 낮았다. 트레이드와 관련해 “앞선이 신장이 있어야 된다고 판단하고 있다”거나 “농구가 높이 싸움인데 앞선도 뒷선도 평균 신장이 너무 작아 리바운드 싸움에서 질 수밖에 없었다”고 한 조 감독의 말은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현실을 택할 수밖에 없는 감독의 고민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답변이었다.

이날 오리온이 97점을 내주고 118점을 넣은 것을 지켜본 조 감독은 자신이 꿈꿨던 농구를 상대가 실현하는 것을 보면서 더 아쉬웠을지 모른다. 팀의 약점이 아주 분명하게 드러난 만큼 LG는 더는 주저할 수 없는 입장이 됐다. 이상이 아닌 현실농구를 하기 위해 LG가 앞으로도 분주한 움직임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고양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