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개 구단에 ‘엄마 마음’ 전주원 감독 “다들 안 다쳤으면 좋겠네요”

6개 구단에 ‘엄마 마음’ 전주원 감독 “다들 안 다쳤으면 좋겠네요”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1-29 01:13
업데이트 2021-01-29 0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주원 코치와 이미선 코치가 28일 아산 이순신체육관에서 열린 우리은행과 삼성생명의 맞대결을 앞두고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WKBL 제공
전주원 코치와 이미선 코치가 28일 아산 이순신체육관에서 열린 우리은행과 삼성생명의 맞대결을 앞두고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WKBL 제공
“선수들이 다치면 정말 가슴이 철렁할 것 같아요. 다들 다치지 않고 시즌을 잘 마무리했으면 좋겠네요.”

전주원 우리은행 코치가 6개 구단 선수들에게 안전한 시즌을 당부했다. 도쿄올림픽 여자농구 대표팀 감독으로서 여자농구 선수 전체에 ‘엄마 마음’이 된 까닭이다.

대한민국농구협회는 지난 27일 전 코치와 이미선 삼성생명 코치를 국가대표 감독 및 코치로 선임했다. 올림픽 단체 구기 종목 사상 국내 여성 지도자가 탄생한 것은 최초다.

지도자 콤비로 발탁된 다음날인 28일 공교롭게도 두 코치가 속한 우리은행과 삼성생명의 맞대결이 열렸다. 전 코치는 28일 아산이순신체육관에서 취재진과 만나 “굉장히 중요한 자리인 만큼 부담감과 책임감을 다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각오를 남겼다. 이 코치는 “걱정도 되지만 잘 보좌하겠다”고 말했다.

선수 시절부터 절친했던 사이인 만큼 마음이 잘 통하는 것은 장점이다. 서로를 향한 호칭도 ‘미선이’, ‘주원 언니’로 일반적인 감독과 코치 그 이상의 관계를 자랑한다.

전 코치는 “이 코치가 대표팀 경력도 많았고 은퇴 후에도 코치를 하고 있어서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갖춰가는 부분이 도움될 것 같아서 같이 하자고 했다”고 말했다. 이 코치는 갑작스러운 제안에도 주원 언니라서 두말없이 OK했다.
전주원 코치의 팬이 국가대표 감독 발탁을 축하하기 위해 준비한 선물. 아산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전주원 코치의 팬이 국가대표 감독 발탁을 축하하기 위해 준비한 선물. 아산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여자농구를 주름잡았던 두 전설이 뭉친 만큼 기대감도 크다. 무엇보다 선수로서 올림픽을 경험했다는 점은 큰 무기다.

전 코치는 “태극마크는 언제 달아도 감동적이고 벅차다”면서 “우리 경험이 선수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게끔 얘기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코치는 “선수에서 코치로 다시 들어갈 수 있다는 게 큰 영광”이라며 “책임감도 동반되는 것 같다”고 했다.

두 지도자가 가는 길은 누구도 밟아보지 못했다는 점에서 한국 스포츠계 전체에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그동안 종목을 불문하고 국가대표급 지도자는 늘 남성 지도자의 몫이었기 때문이다.

임근배 삼성생명 감독은 “3년 전부터 대표팀 감독을 꼭 남자가 해야 하나 싶었다”면서 “외국을 보면 여자 감독도 많은데 우리도 바뀌었으면 좋겠다고 계속 얘기했다. 이번에 바뀐 것이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의의를 설명했다.

현실적으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쉽지 않은 만큼 실패의 부담도 크다. 그럼에도 전 코치는 남다른 각오를 다졌다.

“어려운 상황에 가는 거라 누구는 독이 든 성배라고 말한다. 그러나 부딪치고 깨져야 하는 자리다. 누군가가 깨져야 한다면 우리가 깨지겠다. 우리로 인해 여성 지도자의 길이 좌절되면 당연히 안 되겠지만 그렇게 되지 않도록 노력을 다하려 한다. 많이 응원해주시는 만큼 최선을 다하겠다.”

아산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