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알제리 유도카, 이스라엘 대결 가능성에 기권

알제리 유도카, 이스라엘 대결 가능성에 기권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1-07-23 20:01
업데이트 2021-07-23 2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림픽 포기 쉽지 않지만 팔레스타인 고통에 비하면 별 것 아냐”

올림픽에서 정치적 의사 표현은 금지되어 있지만 도쿄올림픽에서 스스로 경기를 포기함으로써 정치적 의사를 드러낸 일이 생겼다. 알제리 남자 유도 선수 페티 누린(30)이 도쿄올림픽에서 이스라엘 선수와 겨룰 가능성이 생기자 출전을 포기했다. 남자 유도 73㎏급에 출전할 예정이었던 누린은 23일(한국시간) 자국 매체 알제리안 TV와 인터뷰에서 “팔레스타인을 지지하기 때문에 이스라엘 선수와 경기를 치르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올림픽 출전을 위해 많이 노력했지만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고통에 비하면 보잘것 없다”고 덧붙였다

누린은 전날 진행된 도쿄올림픽 남녀 유도 대진 추첨에 따라 1라운드에서 무함마드 아브달라술(수단)과 격돌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 경기에서 승리하면 이스라엘 토하르 부트불과 대결을 펼칠 가능성이 생겼다. 그러자 출전을 포기한 것이다.

국제 스포츠 무대에서 정치적인 이유로 이스라엘 선수와 대결을 거부한 사례는 이슬람권 선수들을 중심으로 이전에도 있었다. 2019년 세계유도선수권대회에선 이란의 사이에드 몰라레이가 남자 81㎏급 준결승에서 고의 패배를 당했다. 결승에서 이스라엘 선수를 만날 가능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몰라레이는 이후 이란 올림픽위원회가 고의 패배를 강요했다고 폭로한 뒤 몽골로 망명했다. 그런데 몰라레이는 이번 도쿄올림픽에 몽골 대표로 출전했다. 공교롭게도 사기와 4강에서 만날 가능성이 있다.

도쿄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