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종오, 방아쇠 안 당기는 이유는

진종오, 방아쇠 안 당기는 이유는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1-04 22:44
업데이트 2017-01-04 2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년간 쉬고 싶다”… 올해 태극마크 명단 제외

도쿄 올림픽 권총 50m 폐지설에 충격 분석도

이미지 확대
진종오 연합뉴스
진종오
연합뉴스
한국 사격을 대표하는 진종오(38·kt)가 잠시 태극마크를 내려놓는다.

대한사격연맹이 공표한 2017년 국가대표 코칭 스태프와 선수 명단에 지난해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남자 권총 50m를 3연패했던 진종오의 이름이 빠져 눈길을 끌었다. 한국 선수로는 처음 올림픽 개인전 3연패를 기록하는 등 올림픽에서만 금메달 넷, 은메달 둘을 목에 걸었던 그의 이름이 왜 제외됐을까 하고 고개를 갸웃하게 된다.

4일 연맹에 따르면 진종오는 2012년 런던올림픽을 마친 뒤 1년 동안 쉬었던 것처럼 이번에도 연맹에 “쉬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 연맹 관계자는 “아예 빠지는 것은 아니다. 본인이 개인적인 사유서를 제출해 2017년 엔트리에서 제외됐을 뿐이다. 올해는 아시안게임이나 세계선수권 등 굵직한 국제대회도 없어 본인도 휴식을 원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리우에서 금메달을 딴 뒤 “2020년 도쿄올림픽까지 뛰고 싶다”는 의지를 내비쳤던 그는 사실 당시에도 “대표팀의 빡빡한 훈련과 대회 참가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푹 쉬고 싶다”는 뜻을 여러 차례 취재진에게 밝힌 바 있다.

대표팀에서 빠졌다고 해서 아예 국제대회 출전이 봉쇄되는 것은 아니다. 소속 팀의 스폰서를 받거나 대회 주최 측에서 초청하겠다고 나서면 연맹과 상의한 뒤 출전할 수 있다. 물론 국내에서는 어느 대회에나 나설 수 있다.

사격연맹은 오는 9월 경찰청기 대회가 끝난 뒤 국내 주요 대회의 성적을 합산해 2018년 국가대표를 선발할 예정이어서 진종오는 이때 복귀할 수 있다. 더불어 본인이나 연맹이나 선뜻 밝히기 꺼리는 이유가 숨어 있을지 모른다. 지난 연말 국제사격경기연맹(ISSF)이 슬쩍 홈페이지에 올려놓은 2020년 도쿄올림픽 사격 종목 개편안에 자신의 주 종목인 남자 권총 50m 폐지안이 포함된 데 상당한 충격을 받았을 가능성이다. 유럽 주축인 세계연맹에서 아시아를 견제하려는 속셈이 깔렸다는 전문가 평가도 나왔다. 대한사격연맹 관계자도 부인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워낙 멘탈이 강한 선수이고 사격에도 강한 열정을 갖고 있어 1년쯤 쉬고 나면 언제 그랬느냐는 듯이 털고 일어나 사대(射臺)에 다시 설 것”이라고 말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7-01-05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