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군 부사관 성추행’ 피의자 구속… 조직적 회유·사건 은폐 본격 수사

‘공군 부사관 성추행’ 피의자 구속… 조직적 회유·사건 은폐 본격 수사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6-03 02:08
업데이트 2021-06-03 06: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군검찰, 피해자 회유 녹음 휴대전화 확보
서욱, 유족에 “죽음 헛되지 않도록 수사”

극단적 선택을 한 공군 여성 부사관을 성추행한 혐의를 받는 장 모 중사가 2일 저녁 구속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국방부 보통군사법원에 압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극단적 선택을 한 공군 여성 부사관을 성추행한 혐의를 받는 장 모 중사가 2일 저녁 구속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국방부 보통군사법원에 압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성추행을 당한 공군 여성 부사관 A중사가 사건을 덮으라는 회유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과 관련, 사건을 조직적으로 은폐하고 수사도 부실하게 진행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A중사를 성추행한 혐의를 받는 B중사는 사건 발생 3개월 만인 2일 구속됐다.

국방부 보통군사법원은 2일 성추행 피의자 B중사에 대해 군인 등 강제추행치상 혐의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B중사는 국방부 근무지원단 미결수용실에 구속 수감됐다. 지난 1일 서욱 국방부 장관의 지시로 공군으로부터 이번 사건을 넘겨받은 국방부 검찰단은 구속된 B중사에 대한 조사 등을 통해 성추행 사건뿐만 아니라 피해자에 대한 회유와 협박, 사건 은폐 등 2차 가해 사건에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충남 서산의 공군 부대 소속 A중사는 지난 3월 초 선임 B중사로부터 성추행을 당해 신고했으나, 이후 지난달 22일 관사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A중사는 피해 당일 성추행 사실을 상관에게 전했으나, 상관들은 상부에 보고하지 않은 채 A중사를 회유했으며 대대장은 만 하루가 지나서야 보고를 받았다고 유족 측은 설명했다. 군 검찰은 A중사가 숨진 채 발견된 이후 상관이 A중사를 회유하는 상황이 녹음된 A중사의 휴대전화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사경찰은 수사 초기 성추행 상황이 담긴 블랙박스를 확보했으나, 증거 인멸과 도주의 우려가 있는 가해자를 구속 수사하거나 휴대전화를 압수 수색하지 않았다. 군 검찰은 A중사가 숨진 채 발견되고 9일 후에야 가해자로부터 휴대전화를 임의 제출받았다고 국회 국방위 소속 국민의힘 이채익 의원은 전했다.

2차 가해 정황은 A중사 사망 사흘 후인 지난달 25일 서욱 장관과 이성용 공군참모총장에게 보고된 것으로 확인됐다. A중사의 사촌 동생이 이틀 전 인터넷 커뮤니티에 2차 가해 폭로 글을 올린 사실이 보고된 것이다. 당시 서 장관은 2차 가해를 포함해 엄정한 수사를 실시할 것 등을 지시했다고 국방부는 밝혔다.

유족 측 대리인인 김정환 변호사는 “피해자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된 것은 가해자뿐만 아니고 주변에서 피해자에게 무수히 많은 압력과 회유를 했던 다른 사람들 때문이기에 이 부분에 대한 정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A중사의 아버지도 2일 A중사가 안치된 경기 성남 국군수도병원에서 서욱 장관을 만나 “1차적으로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 (가해자에 대한) 구속 수사고 (이후) 가해자 처벌, 2차·3차 가해자 처벌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 장관은 “2차 가해라든가 지휘관으로서 조치들을 낱낱이 밝혀서 이 중사의 죽음이 헛되지 않게 저희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방부 공동취재단·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1-06-03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