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자백 강요” 고성…특검 “사실무근, 근거없는 트집으로 수사 흠집”

최순실 “자백 강요” 고성…특검 “사실무근, 근거없는 트집으로 수사 흠집”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1-25 15:16
업데이트 2017-01-25 15: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순실 “자백 강요” 고성
최순실 “자백 강요” 고성 ‘정신적 충격’, ‘강압 수사’ 등의 사유로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출석 요구에 6차례나 응하지 않은 ‘비선 실세’ 최순실씨가 25일 오전 체포영장이 집행돼 서울 강남구 특검 사무실에 출두하며 소리치고 있다. 2017.1.25 연합뉴스
박근혜 정부의 ‘비선실세’ 최순실(61)씨가 25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출석하면서 취재진에게 “특검이 자백을 강요하고 있다”고 고성을 질렀다.

특검팀은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특검팀 대변인 이규철 특검보는 이날 오후 정례 브리핑을 갖고 “강압수사가 있었다거나 부당하게 자백을 강요를 받았다는 최씨의 주장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면서 “근거 없는 주장에 개의치 않고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하게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특검의 계속된 소환 요구에 불응하다가 이날 업무방해 혐의로 체포돼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출석한 최씨는 “자유민주주의 특검이 아니다”라며 “박 대통령과 경제공동체임을 밝히라고 자백을 강요하고 있다”고 외쳤다.

최씨는 “너무 억울해요, 우리 애들까지, 다 어린 손자까지 이렇게 하는 것은…”이라며 격앙된 모습을 보였다.

이 특검보는 최씨의 이런 주장이 “지금까지 최씨의 행동을 보면 근거 없는 트집을 잡아 특검 수사에 흠집을 내고자 하는 의도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씨가 ‘경제공동체’ 등을 언급하는 것으로 봐서는 미리 진술을 준비한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현재 최씨와 박 대통령의 경제적 이해관계 등 소위 ‘경제공동체’ 논리와 관련한 부분이 논란거리임을 최씨가 알고 대응했다는 취지다.

최씨는 이날 오전 11시 15분쯤부터 특검 사무실에 나왔으나 오전에는 변호인과 면담한 뒤 오후부터 본격적인 조사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취재진 앞에서 작심한 듯 고성을 쏟아낸 최씨는 특검 사무실에 올라가서는 특별한 발언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최씨가 공개적으로 특검 수사에 강한 불만을 드러내면서 조사실에 들어가더라도 묵비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