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음 중 뇌경색을 유발하는 습관은

다음 중 뇌경색을 유발하는 습관은

입력 2012-01-09 00:00
업데이트 2012-01-0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질병과 관련한 대부분의 예방수칙에 빠지지 않는 항목이 있다. 술과 담배, 비만이 그것이다. 이런 사실을 아는 사람이라면 답답함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뒤집어 보면 과음·흡연·비만이 그만큼 무서운 건강 위해요인임을 알 수 있다. 뇌경색도 예외는 아니다. 뇌경색 예방을 위해 술과 담배, 비만은 빼놓을 수 없는 경계 요인으로 꼽힌다. 윤병우 교수는 “담배는 반드시 끊고, 술도 하루 두잔 이하로 음주량을 조절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그는 비만 문제도 짚었다. 적정 체중과 함께 허리 둘레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라는 것이다.

음식을 짜지 않게 조리해 먹는 것도 중요하다. 짜게 먹을수록 동맥경화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덧붙여 음식을 골고루 먹되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수칙이다. 다량의 육류를 섭취할 경우 고지혈증이나 비만을 초래하기도 하므로 경계해야 한다. 육류를 아예 먹지 않으면 또 다른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당하게 섭취하는 게 좋다. 아울러 정기적으로 혈압과 혈당, 콜레스테롤 상태를 확인하고, 뇌경색의 원인질환인 고혈압과 당뇨병, 고지혈증은 꾸준히 치료해 다른 문제를 유발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윤 교수는 스트레스의 위해성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트레스가 체내 독성물질 분비를 자극해 혈압을 높이는 등 의외의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그는 “긍정적인 시선으로 주변의 현상을 대하며, 항상 즐겁게 생활하려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면서 “평소 뇌졸중의 응급 증상을 숙지해 뒀다가 증상이 나타나면 지체하지 말고 응급실을 찾는 것도 중요한 관건”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심재억 전문기자 jeshim@seoul.co.kr

(정답:①②③④⑤)

2012-01-09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