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생명과학Ⅱ 1등급 40명 줄어… 최상위권, 최저기준 못 맞출 수도

생명과학Ⅱ 1등급 40명 줄어… 최상위권, 최저기준 못 맞출 수도

김기중 기자
김기중, 최영권 기자
입력 2021-12-15 22:34
업데이트 2021-12-16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원 정답 처리… 희비 엇갈린 수험생들

평가원, 일정 지체 우려에 “항소 포기”
“성적 통보 전이라 피해자 존재 안 해”
표준점수 떨어져 1·2등급 119명 줄어
해당 과목 선택 상위권, 타격 불가피

이미지 확대
고개 숙인 평가원장
고개 숙인 평가원장 법원이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생명과학Ⅱ 20번 문항 정답을 5번으로 결정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처분을 취소하라는 판결을 선고한 직후인 15일 강태중 평가원장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사퇴 입장문을 발표하기에 앞서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출제 오류 논란이 일었던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생명과학Ⅱ 과목 20번 문항이 모두 정답 처리되면서 15일 오후 6시부터 응시생들은 이를 반영한 성적표를 발급받았다.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이 법원 판결에 항소하지 않기로 하면서 대입 일정도 차질 없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동영 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은 이날 서울행정법원 선고 직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입시 일정이 임박했고 소송으로 인해 일정 지체가 일어나고 있어 더는 학생들이나 수험생, 학부모에게 피해를 드릴 수 없다”며 항소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번 사태가 발생한 배경에 대해서는 “검토 위원들이 문항 오류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평가원은 기존에 정답을 맞힌 응시생들의 성적 하락에 따른 피해에 대해서는 “성적 통보 전이라 별도 피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앞서 평가원은 생명과학Ⅱ 20번 문항에 대한 평가원의 정답 결정을 유예하라는 법원의 가처분 결정이 나오자 다음날인 10일 생명과학Ⅱ 점수가 나오지 않은 성적표를 배부했다.  연합뉴스
앞서 평가원은 생명과학Ⅱ 20번 문항에 대한 평가원의 정답 결정을 유예하라는 법원의 가처분 결정이 나오자 다음날인 10일 생명과학Ⅱ 점수가 나오지 않은 성적표를 배부했다.
연합뉴스
하지만 20번 문항을 전원 정답 처리하면서 응시생들의 등급에도 변화가 생겼다. EBS 집계에 따르면 이 과목을 치른 학생 6515명 가운데 정답을 맞힌 학생은 24.6% 정도로 집계됐다. 전원 정답 처리하면서 전체 평균이 올라가면서 표준점수가 떨어져 최고점(만점)도 69점에서 68점이 됐다. 표준점수 최고점자는 6명에서 13명으로 늘었다. 1등급 커트라인(표준점수 66점)에 들어간 학생수는 309명에서 269명으로 40명 줄었다. 2등급 컷은 그대로 63점이지만, 학생수는 508명으로 79명 감소했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올해 수능에서 이과 학생들이 주로 택한 수학영역 미적분 과목에서 고득점자가 많이 나온 상황이어서, 탐구영역에서 다른 과목을 선택한 이들과 비교할 때 최상위권 학생들의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주먹 불끈 쥔 수험생
주먹 불끈 쥔 수험생 평가원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수험생들이 이날 서초구 서울행정법원에서 원고 승소 판결이 나온 뒤 취재진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
응시생들의 희비도 엇갈렸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문제의 오류를 적극적으로 알려 온 A(18)군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과학탐구 영역 한 문제 한 문제 점수가 중요한 상황이었다. 상향 지원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반면 수험생 홍모(18)군은 정답을 써냈지만 전원정답 처리가 되면서 상대적으로 점수가 떨어진 사례다. 홍군은 “이 문항을 5분 이상 풀다가 다른 문제에 투자할 시간이 줄었다”며 “수시로 의대 2곳을 지원했지만, 1곳의 최저학력 기준에 못 맞출 수 있다”고 토로했다.

한편 이날 강태중 평가원장은 “이번 일이 빚어진 데 대해 통렬히 성찰하고, 새로운 평가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한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이라며 사퇴했다. 교육부는 지난 10일 고지했던 대로 수시전형 합격자 발표 마감일은 오는 18일, 수시모집 합격자 등록일은 18∼21일, 수시모집 미등록 충원 기간은 22∼28일, 수시모집 충원 등록 마감일은 29일로 안내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2021-12-16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