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북대 틀 바꾸고 떠나는 ‘대학 개혁 아이콘’

전북대 틀 바꾸고 떠나는 ‘대학 개혁 아이콘’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17-08-31 22:56
업데이트 2017-09-01 0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거석 前 총장 35년 만에 명퇴

교수 퇴출제·승진 강화 등 개혁
“소외 아동 후원 봉사로 인생 2막”
이미지 확대
서거석 전북대 전 총장
서거석 전북대 전 총장
“전북대는 제 인생 자체였습니다.”

‘대학 개혁의 아이콘’으로 불렸던 서거석(63) 전북대 전 총장이 31일 35년 동안 몸담았던 대학 강단을 떠났다. 정년이 2년 남았지만 명예 퇴직을 선택한 것이다.

서 전 총장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오늘 아침 일찍 교정을 걸으며 회상해 보니 대학 구성원과 전북도민들로부터 정말 많은 사랑과 도움을 받았다는 감회가 밀려왔다”고 말했다.

서 전 총장은 28세에 법대 전임교수가 된 이후 인생의 3분의2를 전북대와 함께하며 청춘을 바쳤다. 그는 2006년 전북대 최초 직선제 총장으로 선출돼 연임을 하며 8년 동안 개혁과 변화를 이끌었다. 철밥통으로 불리던 교수사회에 퇴출제를 도입하고 승진 요건을 강화하는 등 불가능해 보였던 개혁을 불도저처럼 밀어붙였다. 그러면서도 구성원들이 신바람 나게 일할 수 있도록 분위기와 시스템으로 뒷받침했다. 덕분에 주요 언론기관의 전국 대학 평가에서 하위권을 맴돌았던 전북대는 서 전 총장 취임 이후 최상위권으로 도약했다.

재임 시절 일벌레로 통했던 서 전 총장은 “총장으로 일했던 8년 동안 로스쿨과 세계적 수준의 연구소를 유치한 일, 이를 통해 국내외 대학계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킨 일이 기억에 남는다”고 했다.

그는 퇴임 후 인생 2막을 ‘봉사’에 맞추고 있다. 학창 시절 신문배달과 학교 매점 아르바이트를 하며 공부한 경험이 있어 소외된 아이들의 교육에 누구보다 관심이 큰 서 전 총장은 “지난 5월부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후원회 전북후원회장을 맡고 있다”며 “빈곤층에게 가난이 대물림되는 일이 없도록 희망의 사다리를 만들어 줘야 한다”고 말했다.

형식보다는 실질을 중시해 온 서 전 총장은 조촐한 퇴임식조차 고사했다. 이날 아침 전체 교직원과 재학생들에게 이메일로 고별사를 보내는 것으로 퇴임식을 갈음하고 연구실을 나왔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2017-09-01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