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 조율은 페북·밴드…최종 결정은 얼굴 보며

의견 조율은 페북·밴드…최종 결정은 얼굴 보며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6-06-13 18:16
수정 2016-06-13 20:3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좋은 학생회’ 첫 매뉴얼 배포

학생부 종합전형이 늘면서 학교 내 비교과 활동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학생회 활동은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비교과 활동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학생자치활동의 구체적인 방법을 담은 ‘학생자치활동 알짜배기’(알차게 짜여진 배움의 기회) 매뉴얼을 전국 최초로 만들어 서울지역 초중고 1300개 학교에 3만 2000부를 배포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매뉴얼은 학생회를 운영하면서 곤란을 겪는 모임 주최와 학생들의 불만 해결 방법 등을 담고 있다. 예컨대 학생회 간부들이 잘 모이지 않을 때에는 페이스북이나 밴드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온라인 학생회를 운영하고 최종 결정은 오프라인 모임으로 하는 게 좋다는 식이다.

휴대전화 사용과 관련한 규정, 벌점제와 용의 복장 등 학생과 학교 사이의 의견 차이가 있는 사안에는 학생들의 참여를 이끄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학교에 자전거 주차장을 만들려면 자전거로 등·하교를 하는 학생들을 만나보고, 학교 에너지 관련 동아리 학생들과 함께하면 더 많은 참여와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매뉴얼은 또 이런 홍보활동은 학생회 홍보게시판을 통해 빛이 난다고 소개한다. 학교홈페이지의 학생회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SNS를 활용하면 학생들의 참여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학생회 활동을 하다 보면 학업에 대한 집중력이 약해지게 마련이다. 매뉴얼은 “부모님이 걱정하신다면 자신이 학생회에서 어떤 즐거움을 느끼는지 부모님께 명확히 알려 드리고 학생회 활동이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에 도움이 되도록 더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신동원 서울시의원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백사마을 주민 불이익 해소 위해 공정 보상 나서야”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신동원 의원(노원1·국민의힘)은 지난 28일 제33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SH공사) 황상하 사장을 상대로 백사마을 주택재정비사업 과정에서 드러난 이주대책·보상 문제를 집중 추궁하며, “주민 불이익을 신속히 해소하고 공정한 보상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 의원은 “백사마을의 무허가주책 가옥주들은 수십 년간 해당 지역에 터를 잡고 살아온 고령층 및 저소득층 주민들이 대부분이다. 이들은 재개발 사업 앞에서 한없이 취약해지는 사회적 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인 대표적인 주거 약자”라고 강조했다. 이어 “백사마을은 주거지 보전지역 해제로 세대가 741세대 늘어나 사업성이 개선됐음에도, 무허가주택 가옥주들에 대한 입주권 기준일을 1981년으로 제한해 주민 불이익이 계속되고 있다. 타 재개발 지구처럼 형평성 있는 보상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SH공사가 시행한 타 재개발 지구에서 임대아파트 입주권을 부여했던 사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백사마을 주민에게는 동일한 혜택을 적용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백사마을 주민만 차별을 받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며, 이는 명백한 불공정 사례”
thumbnail - 신동원 서울시의원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백사마을 주민 불이익 해소 위해 공정 보상 나서야”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6-06-14 2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