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학생들 “교육부, 취업률 중심 교육개혁 중단해야”

대학생들 “교육부, 취업률 중심 교육개혁 중단해야”

입력 2015-01-26 15:18
업데이트 2015-01-26 15: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가 교육 개혁의 일환으로 산업수요 중심으로 정원조정 선도대학을 선정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대학생들이 대학의 역할을 경제적 수요로만 한정 짓는다며 반발했다.

경희대와 한양대 총학생회와 동국대 사범대 학생회 등은 26일 오후 서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교육이라는 대학의 근본적 기능을 망각한 반(反)교육적 정책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황우여 교육부 장관은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사회적 수요와 대학이 배출하는 졸업생 간 양적·질적 균형이 맞지 않는다며 인문·사범대 정원 감축의 필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학생들은 “수요와 배출 간 균형을 맞춘다는 것은 결국 취업률이 높은 학과의 학생 정원은 늘리고 낮은 학과는 줄이겠다는 것”이라며 “이는 결국 예체능·인문사회·사범대의 구조조정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고등교육 생태계 개혁은 취업률에 의존한 구조조정이나 대학 본연의 역할을 망각한 극단적 경영 마인드로 이뤄져선 안 된다”며 “진정한 교육개혁은 기초학문을 지원하고 학문의 다양성을 보장해 창의 인재를 기르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한 “현재 취업률 중심의 대학평가와 구조조정은 대학사회 획일화를 불러올 것”이라며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대학구조개혁 평가를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같은 날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는 배화여자대학 전통의상학과 재학생과 동창회가 기자회견을 열어 “전국에서 유일하게 한복 인재를 배출해온 학과가 대학구조조정 등 때문에 폐과 위기에 처했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한복을 찾는 수요가 없고 학교에 이익이 되지 않는다고 해서 과를 없애서는 안 되며 교육부와 학교는 대안을 찾아달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