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입 지원 전 이미 결정된 성적만 따져 당락 결정… 학생부 교과 전형 노려볼만

대입 지원 전 이미 결정된 성적만 따져 당락 결정… 학생부 교과 전형 노려볼만

입력 2014-07-01 00:00
업데이트 2014-07-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3 1학기 점수 수시에 반영 다가온 기말고사 최선 다해야

고등학교 3학년 1학기 기말고사가 곧 시작된다. 수시, 특히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전형으로 대학을 가려는 수험생에게는 기말고사를 잘 보는 일이 중요하다. 수시에서는 3학년 1학기까지 학생부 교과 성적을 반영하기에 사실상 학생부 성적을 관리할 수 있는 마지막 시험이 되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기말고사 이후 수험생들은 대학별 학생부 반영 방식을 분석한 뒤 2015학년도 수시 지원을 하게 된다. 대학에 따라 학생부 석차 등급별 급간 차이를 두는 방식이 다르다. 급 간 차이를 크게 본다면 학생부 실질반영비율이 높은 것으로, 급 간 차이를 작게 본다면 학생부 의존도가 낮다고 보면 된다. 실질반영비율에 따라 수험생마다 유불리가 갈리는 셈이다.

물론 학생부 반영 방식과 관련해 일반적인 추세는 있다. 인문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교과를 지정해 반영하는 대학이 많다. 자연계열에서는 국어, 영어, 수학, 과학 교과를 지정하는 대학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예외도 많다. 상명대는 인문계에서 수학, 자연계에서 국어를 보지 않는다. 경기대, 단국대(죽전), 숭실대, 아주대 등은 교과별 가중치를 둬 성적을 반영한다.

동국대, 아주대에서는 학생부 석차 등급별로 부여되는 등급 점수의 급간 차이가 상대적으로 작다. 반면 상명대, 한양대 등은 석차 등급별 점수 차이가 크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비슷한 성적대에 있는 학생들보다 학생부 석차 성적이 특별히 더 좋다면 상명대, 한양대를 선택하는 게 합격에 유리하다.

이만기 유웨이중앙교육 평가이사는 29일 “학생부 종합전형은 서류와 면접 등 정성적인 평가가 더해지기 때문에 합격 가능성을 명확하게 판단하기 어렵다”면서 “학생부 교과 전형은 지원 전 이미 결정된 학생부 교과 성적을 전형 요소로 삼는 게 수험생 입장에서 장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전년도 합격생의 학생부 성적과 비교해 합격 여부를 미리 예상하기 쉽기 때문이다. 일단 학생부 교과 성적에 따라 한두 곳에 대해 적정 선택을 한 뒤 다른 전형 방식을 채택하는 모집단위에 소신 지원을 할 수도 있다. 단, 학생부 반영 교과와 석차등급별 점수 외 교과별 가중치, 학년별 반영 비율 등도 미리 숙지하고 유불리를 따져 선택해야 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4-07-01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