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등생 직업체험활동, 진로발달·학습동기 부여에 효과”

“초등생 직업체험활동, 진로발달·학습동기 부여에 효과”

입력 2012-05-01 00:00
업데이트 2012-05-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철영 서울대 교수팀 “부모와 장래희망 대화가 직업이해·사회성에 영향”

최근 진로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활성화되고 있는 직업 체험활동이 학생들의 진로발달뿐만 아니라 목표의식, 학습동기 부여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진로교육학회와 정철영 서울대 교수팀이 지난해 4~12월 전국 초등학생 85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직업체험 활동의 교육적 효과연구’에 따르면 직업체험 활동을 경험한 학생들은 ‘진로와 직업영역’, ‘학습영역’, ‘개인의 성장 영역’에서 모두 교육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어린이 직업 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 학습, 개인 성장 등 영역의 발달 정도를 조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 ‘진로와 직업 영역’의 하위 요소에 해당하는 자기이해·직업이해·직업흥미 모두 높아졌고 이 가운데 직업이해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해 학생들이 직접 해당 직업을 체험해 보면서 직업의 역할과 가치 등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영역’의 하위요소인 학습의 의의와 동기가 증가했고 ‘개인의 성장 영역’에서는 직업체험 후 목표의식이 높아졌다.

지역, 학년, 장래희망과 관련된 부모와의 대화, 성적 등 개인의 특성에 따라 직업체험의 효과가 달리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모와의 대화, 지역, 성적·학년 순으로 효과에 영향을 미쳤다. 장래희망과 관련해 부모와 대화를 나눈 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직업체험의 효과가 컸다. 부모와 대화 경험이 많은 학생들은 직업체험을 통해 직업이해, 직업흥미, 학습 의의, 학습 동기, 창의성 발달, 목표의식, 사회성 발달 등에 있어 높은 수준을 보였다. 또 학급 내 성적을 상·중·하로 나눴을 때 상위그룹에 속하는 학생들은 직업의 이해와 목표의식에 대한 인식수준이 가장 높았고 하위 그룹에 속하는 학생들의 증가폭이 가장 컸다. 정 교수는 “특히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일수록 체험과정 속에서 새로운 단어, 전문적 지식 등을 습득할 수 있어 교육적 효과가 더 크다.”면서 “직업 체험활동이 직업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학습 동기 부여가 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고 분석했다.

이 밖에 지역과 학년에서는 서울지역 학생들이 읍·면 지역 학생들에 비해 직업이해와 학습 의의 영역에서 더 큰 폭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고 고학년일수록 저학년보다 직업을 이해하는 능력과 학습 의의를 깨닫는 능력이 더 크게 증가했다. 신은영 키자니아 체험서비스개발팀장은 “직업체험 전후로 부모 혹은 담당교사와 진로에 대해 대화하고 체험결과를 정리해서 발표하는 등 진로에 맞게 주체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윤샘이나기자 sam@seoul.co.kr

2012-05-01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