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명품 구매대행에 속은 그들, 9억 날렸다

[단독] 명품 구매대행에 속은 그들, 9억 날렸다

이주원 기자
입력 2021-02-03 22:00
업데이트 2021-02-04 16: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행 블로그 ‘아모르’서 300명 피해
두 달째 “코로나·연휴 탓” 답변뿐
“악플러에 月1000만원 써” 변명도

경찰, 피해 사례 모아… 현재 11건

이미지 확대
해외 구매대행 블로그 ‘아모르’에 고가의 명품 상품을 소개하는 홍보글이 게시돼 있다. 현재 이 블로그는 판매를 중단한 상태다. 아모르 블로그 캡처
해외 구매대행 블로그 ‘아모르’에 고가의 명품 상품을 소개하는 홍보글이 게시돼 있다. 현재 이 블로그는 판매를 중단한 상태다.
아모르 블로그 캡처
박모(35)씨는 지난해 12월 해외 명품 구매대행 블로그 ‘아모르’를 통해 에르메스 가방과 샤넬 지갑 등 500만원 상당의 명품 구매를 의뢰했다. 시중가보다 40만~50만원 정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말에 거액을 입금했다. 블로그에는 운영자 A씨의 사업자등록증이 게시돼 있었고 긍정적인 후기글도 많아 의심하지 않았다.

하지만 두 달 가까이 지나도록 주문한 상품은 깜깜무소식이었다. 운영자 A씨는 코로나19와 크리스마스 연휴가 겹쳐 해외에서 물건 확보가 어렵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박씨는 지난 2일 경찰서를 찾아 A씨를 고소했다. 그는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사기라는 것을 알았다”며 “큰 금액을 제대로 돌려받을 수 없을까 봐 하루하루 피가 마르는 심정”이라고 전했다.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어려워지면서 구매대행을 통해 명품을 사는 수요가 늘어난 가운데 온라인상에서 명품 구매대행 사기 범죄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구매대행 업체 아모르의 경우 대금을 입금하고 물건도, 환불도 받지 못한 피해자가 300여명에 이른다. 피해액은 약 9억원으로 추산된다. 1인당 평균 피해 금액은 약 300만원이다.

복수의 피해자 증언에 따르면 사건의 당사자인 A씨는 오히려 자신이 피해자라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판매 상품에 대해 악의적인 글을 남기는 B씨의 행동을 멈추기 위해 지난 4년간 매월 1000만원가량을 송금했다는 것이다. 이 돈은 피해자들이 명품 주문을 의뢰한 돈이었다. A씨는 B씨에게 돈을 줘야 했기 때문에 명품을 구매할 여력이 없었다면서도 블로그에 에르메스, 샤넬, 구찌, 몽클레르 등 고가 브랜드 상품을 업데이트하고 구매 의뢰를 받으며 대금을 가로챘다.

반면 B씨는 갈취와 협박을 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사건 내막을 자세히 몰랐고 돈은 A씨한테 정당한 월급을 받은 것”이라며 “오히려 개인정보가 노출돼 피해를 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구매자들이 낸 돈의 행방과 변제 책임 등에 대한 질문에는 “현재로선 민감한 사항들이라 추후 변호사를 통해 입장을 밝힐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피해자들은 애만 태운다. 지난 1일 A씨를 경찰에 고소한 피해자 김모(32)씨는 “혹시라도 돈을 받을 수 없을까 봐 아무런 대응도 못 하고 아직도 기다리기만 하는 피해자가 많다”고 전했다.

경찰은 피해 사례를 모으는 중이라고 밝혔다. 전국 각지에서 11건이 접수돼 대전 서부경찰서가 사건을 종합하고 있다. 지금까지 신고된 피해액은 약 3000만원이다. 경찰 관계자는 “빨리 사건을 관할 경찰서인 평택경찰서로 이송할 계획”이라며 “신속하고 엄정하게 사건을 수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21-02-0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