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한미대사 “긴급상황 발생” 기자회견 돌연 취소 왜

주한미대사 “긴급상황 발생” 기자회견 돌연 취소 왜

입력 2017-01-05 18:07
업데이트 2017-01-06 09: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 대사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 대사


마크 리퍼트 주한미국대사가 5일 예정됐던 기자회견을 돌연 연기했다.

주한미국대사관 측은 전날 외교부 기자단에 5일 오전 11시 주한미국대사 관저에서 송별 기자회견을 한다고 공지했었다.

대사관 측은 그러나 이날 기자회견을 불과 1시간가량 앞두고 “급한 사정으로 회견을 연기하겠다”면서 “‘어전트’(urgent·긴급한)한 상황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대사관 측은 연기라는 표현을 썼지만, 무산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사관 공보실 관계자는 갑작스런 기자회견 연기 이유에 대해 “현재로써는 저희도 전혀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대니얼 턴불 주한미국대사관 대변인은 기자단과의 통화에서 갑작스럽게 회견이 연기된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외교나 정부 쪽 일에서 종종 발생하는 바와 같이 대사의 관심을 요구하는 어떤 사안이 발생해 행사가 예정대로 진행되지 못했다. 가까운 시일 내에 일정을 다시 잡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달 말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에 맞춰 퇴임할 것으로 알려진 리퍼트 대사의 임기가 연장된 것 아니냐는 추측도 제기된다.

현 상황에서 트럼프 당선인 측에서 차기 주한대사 인선을 착수했다는 얘기가 들리지 않는 것이 이같은 추측을 뒷받침한다.

그러나 리퍼트 대사는 최근까지 이달 하순에 이임 리셉션을 계획하는 등 귀국 준비를 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트럼프 대사의 임기가 혹시라도 연장됐다 하더라도 기자회견을 굳이 하지 못할 이유가 없는 것 아니냐는 분석과 함께 다른 관측도 나온다.

리퍼트 대사가 간담회가 아닌 기자회견을 계획했던 점에 비춰 특정 현안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히려 했을 가능성과 이에 대해 트럼프 당선인 측에서 제동을 걸었을 가능성이 있는 것 아니냐는 추정도 나온다.

리퍼트 대사는 미국 대선 직후인 지난해 11월 10일에도 외교부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예정했다가 하루 전에 돌연 연기한 바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