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영사관 소녀상 추진위, 농성자 연행한 경찰에 고소 검토 중

日 영사관 소녀상 추진위, 농성자 연행한 경찰에 고소 검토 중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1-05 09:23
업데이트 2017-01-05 09: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끌려나가는 소녀상 농성자
끌려나가는 소녀상 농성자 부산 시민단체가 28일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서 기습적으로 소녀상을 설치한 가운데 구청 직원들이 소녀상에서 연좌농성을 벌이던 시민을 강제로 끌어내고 있다. 2016.12.28 연합뉴스
지난달 28일 부산 시민단체가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설치하자 경찰이 몇몇 농성자들을 공무집행방해로 연행한 가운데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경찰 고소를 검토중이라고 4일 밝혔다.

추진위는 이날 부산 동구청 일본영사관 앞에서 위안부 수요시위 25주년 기념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 동구청의 행정대집행 때 농성자를 연행한 경찰에 대해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소를 검토 중이라고 4일 밝혔다.

추진위는 “동구청이 직원을 동원해 신분을 밝히지 않고, 소녀상 철거 계고 통지도 없이 행정대집행에 나선 것은 불법적인 행정집행”이라고 말했다.

이어 “구청의 위법한 행정대집행에 맞서 소녀상을 지키려고 한 농성자를 공무집행방해로 연행한 경찰 역시 불법을 저질렀다”며 “법률 검토를 거쳐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경찰을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을 이전하라는 외교부와 철거를 요구하는 일본 정부로부터 시민이 힘을 합쳐 소녀상을 지켜야 하며 한일 정부가 맺은 위안부 합의를 전면 폐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5년 말 한일 정부의 위안부 합의에 반발해 결성된 추진위는 지난달 28일 일본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기습 설치했다가 강제 철거당한 뒤 시민의 지지여론에 힘입어 다시 소녀상을 설치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